나자구 유적

한자 羅子溝 遺蹟
중문 罗子沟遗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왕청현 나자구진  
시대 선사/철기
상세정보
성격 유적
면적 40,000㎡
조성|건립 시기/일시 철기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79년
현 소재지 연변조선족자치주 왕청현 나자구진
원소재지 연변조선족자치주 왕청현 나자구진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왕청현 나자구진에 있는 철기 시대의 유적.

위치

나자구 유적이 위치한 나자구진(羅子溝鎭)은 현성(縣城) 동북 100㎞ 정도의 수분하(綏芬河) 유역 하곡 평원 중부에 자리하고 있다. 수분하는 왕청현(汪淸縣) 부흥향(復興鄕)에서 발원하며, 협곡을 따라 북류하여 나자구진 태평구촌(太平溝村) 뒤에 이르러 남북의 좁고 긴 분지를 지난다.

지세는 평탄하고 토지는 비옥하고 수원은 충분하여 거주 및 생산에 적합한 좋은 곳이다. 태평구에서 나자구에 이르는 수분하 양안 15㎞ 범위 안에 많은 선사 시대의 촌락 유적지가 분포하고 있었다.

나자구 유적지는 그 가운데 분포 면적이 크고, 유물이 풍부한 유적이다. 나자구 유적지는 나자구진 동부 수분하 북안의 대지 위에 자리하고 있다. 수분하는 유적지 남쪽 약 300m 지점에 서에서 동으로 흐르고 있으며, 서남으로 요금 시대의 나자구 고성에 바짝 붙어 있고, 동북 2.5㎞에는 노모저하(老母猪河)가 서북에서 동남으로 흘러 채분하로 유입된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나자구 유적은 1979년 길림성 고고훈련반(吉林省考古訓練班)이 나자구향에서 문물 조사를 진행할 때에 발견된 것이다. 유적지는 경작지로 개간되었으며, 유물의 노출 범위는 비교적 크며, 서쪽은 나자구 고성에서 동쪽으로 400m, 남쪽은 하안 대지에서 북으로 100m 범위 내의 지표 위에 많은 선사 유물이 산재해 있다. 유물의 분포 범위는 하안 경작지에서 가깝고, 유물 분포의 밀도는 더욱 커서 유적지의 중심에 해당한다.

유적의 중심지에서 서쪽으로 약 50m 지점에는 참호가 하나 있었는데 오랜 기간 풍수 침식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절단면이 형성되었다. 이 절단면에서 경토층(耕土層) 아래에서 두께가 약 0.40∼0.50j의 문화층이 있는 것이 발견되었는데 매우 많은 토기편이 섞여 있으며, 그 아래에는 생토층이 있다.

조사 과정에서 유적지 중앙부에서 회갱(灰坑) 하나를 발견하였는데 평면 면적이 50∼60㎡이며, 잿더미 속에 홍소토(紅燒土)·목탄 등이 섞여 있으며, 또한 마제(磨製)의 골기(骨器)와 짐승뼈 등이 있다.

출토 유물

나자구 유적의 채집 유물은 종류가 비교적 많으며 기형이 다양하다. 그 가운데 석기가 비교적 많고 골기와 토기가 그 다음이다. 석기는 다수가 마제(磨製)이며, 정밀하게 제작되었고 형식은 정연하며, 기형은 사다리 모양으로 경사진 칼날[梯形斜刃]의 부(斧)·모(矛)·판상(板狀) 분(錛)·구멍 뚫린 석도(石刀)·촉(鏃)·관식(管飾)·갈판[磨盤] 등이 있다.

골기는 다수가 세밀하게 갈려 있으며, 기형은 모두 작으며, 촉(鏃)·구멍 뚫린 아식(牙飾)·관식(管飾) 등이다. 토기는 수제(手製)·무문[素面]·협사(夾砂)이며, 소평저(小平底)이다. 토기는 흑갈색·황회색·홍갈색 등을 띠며, 기형은 옹(瓮)·관(罐)·주파(柱把)의 두(豆)·분형다공(盆形多孔)의 시루(甑) 등이 있다. 손잡이[器耳]는 기둥모양(柱狀)·닭벼슬 모양[鷄冠狀] 등이 있다. 구연부는 다수가 네모진 입[方脣]이다.

의의와 평가

나자구 유적왕청현 동북부 수분하 유역 선사 시대 문화의 면모를 반영하며, 아울러 인근의 선사 문화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이곳의 도두(陶豆)·도증(陶甑)·석모(石矛)·석도(石刀) 등은 기형 또는 제작법을 막론하고 모두 흑룡강성수분하 중유역 동녕(東寧) 단결(團結) 유적지의 문화 내용과 동일하다.

동북 고대 북옥저족의 문화 유적에 속하며, 그 연대는 단결 유적지와 서로 비슷하다. 단결 문화는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법상 1기가 2255±100년 전, 2기가 1925±80년이다.

채집한 시루[甑]·두(豆)·구멍 뚫린 석기 등은 모두 중국황하 유역 고대 문화 속에서 일찍이 보이던 생활 용구와 생산 도구로 이 지역의 북옥저인이 중원 지구와 교류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 『汪淸縣 文物志』(吉林省 文物志 編委會 主編, 1983)
  • 國家文物局 主編, 『中國文物地圖集』 吉林分冊(中國地圖出版社, 1993)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