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학고촌 고분

한자 學古村 古墳
중문 学古村墓葬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길림성 길림시 영길현 오랍가진 학고촌  
시대 고대/초기 국가 시대/부여
상세정보
성격 고분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3년
소재지 북위:44.4.51동경:126.31.01
정의

길림성(吉林省) 길림시(吉林市) 영길현(永吉縣) 오랍가진(烏拉街鎭) 학고촌(學古村) 하남둔(河南屯)에 있는 부여 시대의 무덤.

위치

학고촌 고분은 길림시 영길현 오랍가진 학고촌 하남둔 서남쪽 모래 구릉상에 위치해 있다. 유적의 북쪽으로 제2 송화강(松花江)의 지류인 장노하(張老河)가 서쪽에서 동쪽을 향해 흐르고 있으며, 동북쪽에 학고촌이 위치해 있다. 동남쪽은 나지막한 구릉이 남북으로 길게 이어져 있고, 서북쪽은 충적 평원이 넓게 펼쳐져 있다. 주변에 학고동산(學古東山) 유적, 대해맹(大海猛) 유적, 대정(大鄭) 유적 등 부여 시대 유적이 다수 분포해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학고촌 고분은 1983년 주민의 신고로 발견되었고, 길림시 박물관에 의해 구제 발굴이 이루어졌다.

형태

학고촌 고분의 무덤의 형식은 장방형의 토광묘(土壙墓)로 관곽은 확인되지 않았다. 장식은 앙신직지에 동혈합장묘(同穴合葬墓)로, 남성이 왼쪽, 여성이 오른쪽에 위치해 있다. 두향은 서북쪽을 향해 있으며, 부장품으로 남성은 생산 공구와 무기가, 여성은 생활 용기가 묻혀 있다.

출토 유물

학고촌 고분의 출토 유물은 청동기 17점, 철기 7점, 기타 2점 등 모두 26점이 확인되었다. 주요 유물로는 요형동삽(凹形銅鍤), 동부(銅斧), 동대구(銅帶扣), 동호환(銅護腕), 소명경(昭明鏡), 동구(銅扣)등의 청동기와 철낫, 철도, 철창 등의 철기, 이밖에도 금반지, 마노주 등이 있다.

현황

학고촌 고분은 1983년 처음 확인되어 발굴이 이루어졌으며, 경작지로 개간되어 심하게 파괴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학고촌 고분노하심 고분군(老河深古墳群), 모아산 고분군(帽兒山古墳群)과 더불어 부여 시대 무덤으로 발굴 조사가 이루어진 유적 중에 하나이며, 부여의 장례 풍속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 尹玉山,「吉林 永吉 學古 漢墓 淸理 簡報」(『博物館 硏究』1期, 1985)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