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학고동산 유적

한자 學古東山 遺蹟
중문 学古东山遗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길림시 영길현 오랍가진 학고촌  
시대 고대/초기 국가 시대/부여
상세정보
성격 생활 유적
면적 약 10,000㎡
문물|보호단위등급 길림시 문물 보호 단위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73년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75년
현 소재지 북위:44.5.59동경:126.32.26
원소재지 북위:44.5.59동경:126.32.26
정의

길림성(吉林省) 길림시(吉林市) 영길현(永吉縣) 오랍가진(烏拉街鎭) 학고촌(學古村)에 있는 부여 시대의 유적.

위치

학고동산 유적은 길림성 길림시 영길현 오랍가진 학고촌 동쪽 3㎞ 거리의 하천 대지상에 위치해 있다. 유적의 서쪽으로 장노하(張老河)가 인접해 있으며, 장노하보다 30m 정도 높은 대지상에 입지해 있다. 유적의 남서쪽으로 3㎞ 거리에 학고촌 고분이 위치해 있으며, 장노하를 따라 북서쪽으로 5㎞ 거리에 대정 유적(大鄭 遺蹟)이 위치해 있다. 유적의 서쪽에는 넓은 평원이 펼쳐져 있으며, 뒤쪽으로는 길림 합달령(哈達嶺)의 능선과 이어져 있다.

형태

학고동산 유적의 범위는 대략 10,000㎡이며, 두 차례의 발굴로 두 개의 문화층이 확인되었는데, 하층은 서단산(西團山) 문화층으로 주거지 1기가 확인되었다. 상층은 부여 시대 문화층으로, 회갱(灰坑) 1기가 노출되었다. 부여 시대에 해당하는 회갱은 평면이 불규칙 장방형으로 바닥이 정리되어 있지 않으며, 서단산 문화 주거지를 파괴하고 중복되어 있다.

학고동산 유적 가운데 부여 시대의 회갱 내에서 출토된 유물로는 토기편과 철기 등이 있는데, 토기는 모두 니질(泥質) 회색 토기로 기형으로는 관, 호(壺), 증(甑), 두형토기(豆形土器), 발(鉢) 등이 있다. 철기는 철모, 철곽, 철분, 철착, 철낫, 철송곳 등이 출토되었다.

현황

학고동산 유적은 1973년 처음 발견되었으며, 1973년과 1975년 길림시 박물관에 의해 2차례의 시굴이 이루어졌다. 현재는 경작지로 사용되고 있으며, 유적 주변의 토사 채취로 점차 훼손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학고동산 유적은 부여 시대의 유적 중 비교적 이른 시기에 발굴 조사가 이루어진 유적으로 부여 문화 성립 시기의 문화 내용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 吉林市 博物館,「吉林 永吉縣 學古東山 遺址 試掘 簡報」(『考古』6期, 1981)
  • 『永吉縣 文物志』(吉林省 文物志 編委會, 1985)
  • 國家 文物局編, 『中國 文物 地圖集-吉林 分冊-』(中國 地圖 出版社, 1993)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