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구개산 유적

한자 龜盖山 遺蹟
중문 龟盖山遗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길림시 풍만구 강남향 영안촌  
시대 고대/초기 국가 시대/부여
상세정보
성격 유적
면적 약 10,000㎡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58년
현 소재지 북위 43.50.04 동경 126.36.59
원소재지 북위 43.50.04 동경 126.36.59
정의

길림성(吉林省) 길림시(吉林市) 풍만구(豐滿區) 강남향(江南鄕) 영안촌(永安村)구개산(龜盖山) 정상에 있는 청동기 및 부여 시대의 유적.

위치

구개산 유적은 구개산 정상에 위치해 있으며, 서쪽으로 400m 거리에 제2 송화강(松花江)이 흐르고, 서남쪽으로는 소독산(小秃山)과 400m 거리에 있다. 북쪽으로 모아산(帽兒山) 유적(遺蹟)과 500m 거리에 있다.

형태

산의 형태가 거북이 등껍질처럼 생겼다 하여 이름 붙여진 구개산 정상부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다. 산 정상부는 명방원형이다.

구개산 유적에서는 수제(手製) 무문(無文)의 정족(鼎足), 증저, 호(壺) 종류의 서단산(西團山) 문화 토기편과 더불어 부여의 특징적인 토기인 굵은 모래가 비짐된 수제의 황갈색 협조사도(夾粗砂刀)가 출토되고 있다. 협조사도는 모두 진흙띠를 감아 올려서 만들고 있으며, 일부는 기표에 마광을 내고 있다. 대표 기형으로는 고복관(鼓腹罐), 다공증(多孔甑), 두형 토기(豆形土器) 등이 출토되었다.

현황

구개산 유적은 1958~1963년 문물 조사시에 발견되었다. 방원형의 산 정상부를 중심으로 사면의 구릉에 유물이 산포되어 있다. 유적의 북쪽 사면에는 화장장과 공원묘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남쪽과 서쪽 사면은 개발로 인해 공장이 들어서 있다. 유적이 위치한 정상부와 그 주변 사면부는 일부가 경작지로 개간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구개산 유적은 부여의 도성으로 추정되는 모아산 일대에 위치한 유적으로 부여의 도성과 취락을 연구하는 데 많은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 張忠培,「吉林市郊 古代 遺址的 文化 類型」(『吉林 大學 社會 科學 學報』1, 吉林 大學, 1964)
  • 『吉林市郊區 文物志』(吉林省 文物志 編委會, 1983)
  • 國家 文物局編, 『中國 文物 地圖集-吉林 分冊-』(中國 地圖 出版社, 1993)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