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자 고분

한자 王字 古墳
중문 王字墓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  
시대 고대/삼국 시대/고구려
상세정보
성격 고분
양식 흙무지돌방무덤
크기(높이 둘레 52m, 높이 1.7~4.2m
조성 시기/일시 5세기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66년
보수|복원 시기/일시 1981년
소재지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 통구
정의

길림성(吉林省) 통화시(通化市) 집안시(集安市) 통구(通溝)에 있는 고구려 시대의 고분.

[개설

왕자 고분통구 고분군(通溝古墳群)의 6개 권역 중 하나인 산성하 고분군(山城下古墳群) 내에 있는 벽화 무덤이다. ‘왕(王)’자가 도안된 흙무지 돌방무덤으로, 중국에서의 공식 명칭은 ‘집안 통구 고분군 산성하 묘구 332호묘’이다. 말을 타고 호랑이를 사냥하는 장면으로 잘 알려진 무덤이다.

위치

왕자 고분은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우산(禹山) 서쪽 기슭의 얕은 구릉 위에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왕자 고분은 1966년 길림성 박물관과 집안현 문물보관소에서 발굴 조사를 실시했고, 1981년에는 벽화의 실측과 모사, 화학 안료에 의한 보존 처리가 진행되었다.

형태

왕자 고분은 흙무지 돌방무덤으로, 외형은 위쪽이 평평하고 네모진 절두방추형이며, 둘레 52m, 높이는 1.7~4.2m이다. 무덤 내부는 널길과 두 개의 곁방, 이음길, 널방으로 이루어진 고(古)자형의 외방 무덤이다. 무덤칸의 방향은 동으로 30° 기운 남향이다.

네 벽에는 구름무늬[雲紋]와 예서체 ‘왕(王)’자문이 조합된 형상이 반복적인 패턴으로 표현되었다. 홍색의 운문과 황색의 왕자문, 녹색의 운문과 흑색의 왕자문이 각기 세로로 사이를 두고 나란히 배치되었다. 무덤문 서쪽 하단 제3행 녹색 운문과 홍색 왕자문은 다른 행과 다르고, 두 번째 글자에서 여덟 번째 글자는 예서체 ‘공(工)’자로 쓰여 있다. 천장에는 측면형의 연꽃을 위아래가 엇갈리게 배치했다. 연꽃은 토황(土黃) 또는 홍색으로 꽃봉오리를 칠하고 먹선으로 마무리했다.

그리고 널길과 널방을 이어주는 통로에는 말을 타고 호랑이를 사냥하는 장면과 상을 손에 들고 있는 여인이 그려졌다. 동벽의 무사는 말을 타고 질주하고 있는데, 왼손에는 활을 당기고 오른손에 화살을 들고 도망가는 들짐승을 추적하고 있다. 서벽의 무사는 붉은 말을 타고 내달리고 있는데, 머리를 돌려 활을 쏘고 있고 삽과 같이 생긴 화살 끝은 입을 벌리고 있는 호랑이를 겨누고 있다.

출토 유물

부장품으로 사이호(四耳壺), 쇠화살(鐵鏃)·문환(門環)·쇠낫(鐵鈎)·원모정(圓帽釘)의 철물, 동제수(銅提手)·동띠장식(銅帶飾)·동비(銅鼻)의 동기(銅器)가 나왔다.

의의와 평가

왕자 고분의 규모와 구조, 그리고 벽화 내용으로 볼 때, 무덤 주인의 신분은 귀족으로 추정한다. 무덤의 구조는 장천 2호 고분과 비슷하다. 이 벽화 무덤은 구름무늬와 왕자문의 조합을 이룬 도상의 장식 문양도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참고문헌
  • 李殿福, 「集安洞沟三座壁画墓」(『考古』1983-4, 1983)
  • 전호태, 『고구려 고분 벽화 연구』(사계절, 2000)
  • 이형구·조유전·윤세영·차용걸, 『고구려의 고고 문물』(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1996)
  • 정병모, 「高句麗古墳壁畵의 裝飾文樣圖에 대한 考察」(『강좌 미술사』10, 한국불교미술사학회, 1998)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