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총

한자 舞踊塚
중문 舞踊冢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 태왕진 과수촌  
시대 고대/삼국 시대/고구려
상세정보
성격 고분
양식 벽화 고분|방추형(方錐形) 분구(墳丘)
크기(높이 약 15m의 방대형(方台形) 봉토
조성 시기/일시 고구려 중기(5세기말~6세기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35년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66년
보수|복원 시기/일시 1956년
보수|복원 시기/일시 1962년
보수|복원 시기/일시 1963년
보수|복원 시기/일시 1977년
소재지 길림성 집안시 통구
정의

길림성(吉林省) 통화시(通化市) 집안시(集安市) 통구(通溝)에 있는 고구려 시대의 고분.

개설

무용총통구 고분군(通溝古墳群)의 6개 권역 중 하나인 우산하 고분군(禹山下古墳群) 내에 있는 무덤이다. 고구려 벽화 고분으로서, 다양한 인물과 동물, 그리고 주악도 등이 그려져 있다. 벽화를 통해 고구려인의 신앙 생활과 의식 세계를 엿볼 수 있다. 각저총과는 남북으로 나란히 위치하고 있다.

위치

무용총은 길림성 태왕향(太王鄕) 과수촌(果樹村)에 있다. 우산(禹山) 남쪽 기슭에 각저총(角抵塚)과 나란히 자리 잡은 고분이다. 모든 외형이나 무덤 내부의 형태와 특징 등이 각저총과 비슷하다. 다만 널방 서벽 밑에 파손된 4개의 석판(石板)이 바닥을 메우고 있으며, 벽화 내용이나 화려한 천정 그림이 다를 뿐이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무용총은 1935년 조사 당시 널방 외벽에서 발견된 무용 그림으로 말미암아 붙혀진 이름이며, 북한에서는 춤무덤이라고 부른다. 1956년, 1962년 및 1963년에 거듭 수리되었고, 1966년 다시 실측되면서 집안 통구 고분군 우산 묘구 제458호묘로 명명되었다. 1977년 벽화에 화학 안료의 막이 입혀졌다.

형태

한 변 약 15m의 방대형(方台形) 봉토를 가지며, 내부는 약 3m 사방의 널방[현실(玄室)]과 동서로 긴 앞방[전실(前室)] 및 널길로 되어 있다.

무덤칸의 벽과 천장에 백회를 바르고 그 위에 인물 풍속을 주제로 한 그림을 그렸다. 앞방의 천장 구조는 궁륭식[穹窿式, 아치형]이고 널방의 천장 구조는 3단의 평행 고임 위에 5단의 변형 삼각 고임인 팔각 고임을 더한 평행 팔각 고임식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목조 가옥처럼 보이게 하기 위하여 벽면에 기둥과 두공을 그렸다.

천정에는 해, 달, 별, 청룡, 백호, 비천, 신선, 기린, 구름무늬, 연꽃무늬, 불꽃무늬 등이 그려져 있다. 무용총의 천정은 신비한 내세관을 반영하는 천상도(天上圖)인 것이다. 많은 연꽃무늬로 보아 불교의 세계관도 반영되었고, 청룡·백호·주작의 오행 사상, 그리고 서조(瑞鳥)와 신선, 기린과 학, 성좌도를 그려 고구려인의 의식 세계 및 종교관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연주도(演奏圖)·수박도(手搏圖)에서 보여지는 바, 낙천적이며 무예를 숭상하는 고구려인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따라서 벽면의 그림에서 현실 생활을 즐긴 주인공은 내세에서도 화려한 천상 생활을 통해 영생을 추구한 세계관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무용총 벽화는 다앙한 인물과 동물, 그리고 주악도 등이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평상에 마주 앉은 두 사람, 마주 보는 수탉, 마주 보면서 연주하는 두 여인과 수박도와 같이 언제나 대칭되는 구도를 보이고 있다.

또한 널방의 내면에 모두 벽화를 그렸는데 입구의 정면에는 접객도(接客圖)와 우차도(牛車圖)가, 동쪽에는 가무도(歌舞圖)가 그려져 있으며, 입구의 양 옆으로 산수가 그려져 있다. 특히 동벽에 그려진 14명의 남녀가 열을 지어 노래에 맞추어 춤을 추고 있다. 수렵도는 산악이 있는 4명의 기마 무사가 사냥을 하고 있는 장면을 그린 것이다. 남벽은 앞방으로 통하는 통로 사이에 벽면의 아랫부분이 동과 서 두 부분으로 갈라졌다. 갈라진 동쪽과 서쪽의 두 부분과 통로의 좌우 벽에는 각각 한 그루의 나무가 그려져 있다.

출토 유물

무용총의 널방 좌벽[동벽]에는 이 무덤을 대표하는 무용도와 주작도가 있으며, 널방 우벽[서쪽]에는 유명한 수렵도가 있다. 널방 남벽에는 용도에 의하여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고, 이 양 벽면에는 큰 나무 그림이 있다. 천정 동벽에는 주작도와 평상 위의 귀인 그림이 있으며, 천정 북면에는 천마도가 있다. 연꽃무늬가 천정에 제일 많이 나타나고 있다.

현황

무용총각저총보다 약간 커서 한 변의 길이가 17m, 높이가 4m이다. 우선 1m정도의 널길[현재는 ㄱ자형으로 길게 널어져 있다]를 지나면 동서 양쪽으로 앞방으로 이어져 있고, 여기서는 두공형산을 그렸으며 나무와 인물이 그려져 있다. 앞방과 널방을 연결하는 이음길 양벽에는 나무 이외에 벽화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의의와 평가

무용총의 천정 그림에서 주목할 것은 몸체가 긴 청룡[동]과 백호[서]와 주작[여기서는 수탉]이 벽을 지켜준다는 사실이다. 주작이 동쪽·서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서쪽·남쪽·북쪽에는 성좌도가 2개씩 그려져 있어 고구려인의 신앙 생활과 의식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북쪽에는 수박도가 현무도를 대신하고 있다. 특히 서쪽에 있는 신마(神馬)는 기린상을 하고 있어 장천(長川) 1호 고분의 그것과 같을 뿐 아니라, 신라천마총의 그것과 너무나 흡사하여 그 상호 연관성이 주목된다.

참고문헌
  • 김기웅, 『한국의 벽화고분』(동화출판공사, 1982)
  • 池內宏·梅原末治, 『通溝』下卷(日滿文化協會, 1940)
  • 동북아재단, 『고구려의 문화와 사상』(동북아재단출판부, 2007)
  • 신형식, 『고구려사』(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 전호태, 『고구려 고분 벽화 연구』(사계절, 2000)
  • 전호태, 『고구려 고분벽화의 세계』(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 국립공주박물관, 『고구려 고분벽화 모사도』(국립공주박물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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