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하 전창 36호 고분

한자 山城下 磚廠 36號 古墳
중문 山城下砖厂片选36号墓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  
시대 고대/삼국 시대/고구려
상세정보
성격 고분
양식 유단식 돌무지돌굴무덤[유단적석석광묘(有壇積石石壙墓)]
크기(높이 북변 길이 29.5m, 서변 길이 약 31.5m, 동변 길이 약 28m, 남변 길이 약 37m, 현재 높이 4.5m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66년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97년
발굴 조사 시기/일시 2003년
발굴 조사 시기/일시 2005년
소재지 길림성 집안시 성후촌
정의

길림성(吉林省) 집안시(集安市)산성하 고분군(山城下古墳群)에 위치한 고구려 시대의 무덤.

개설

산성하 전창 36호 고분통구 고분군의 6개 권역 중 하나인 산성하 고분군 내에 있는 무덤이다. 산성하 고분군은 다시 5개 구역으로 나뉘며, 전창 36호 고분은 전창편(塼廠片)에 속해 있는 무덤이다. 출토 유물과 무덤의 입지·구조를 근거로 하여 신대왕(新大王)·고국천왕(故國川王)의 무덤으로 추정하고 있다.

위치

산성하 전창 36호 고분산성하 고분군의 남단의 높은 언덕 위에 위치하며, 여명가 성후촌(黎明街城後村) 3조 북변의 포권구(狍圈溝) 산마루 위에 자리하고 있다. 고분의 동북쪽은 우산(禹山)의 서남 언덕이고, 동남쪽은 국내성(國內城)압록강(鴨綠江)이 조망되며, 남쪽은 성후촌 벽돌 공장이고, 서쪽은 산마루와 떨어져 통구하(通溝河)가 있다. 고분이 자리한 곳의 지세는 북쪽은 높고 남쪽은 낮으며, 남쪽의 경사도가 비교적 가파르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1966년에 길림성 박물관, 집안현 문물보관소에서 조사 및 무덤 번호를 지정하였다. 1997년에는 길림성 박물관, 길림성 문물 고고 연구소, 집안시 박물관에서 조사하였고, 무덤 번호를 수정하였다. 2003년, 길림성 문물 고고 연구소, 집안시 박물관에서 정리 조사하였고, 2005년에 집안시 문물국에서 다시 조사하였다.

형태

산성하 전창 36호 고분은 유단식 돌무지 돌굴무덤[유단 적석 석광묘(有壇積石石壙墓)]으로 평면의 형태는 전원후방형(前圓後方形)이다. 주단(主壇)은 방형이고, 보단(輔壇)은 반원형이다. 고분의 규모는 주단의 북변 길이가 29.5m, 서변 길이는 약 31.5m, 동변 길이는 약 28m, 남변 길이는 약 37m이며, 현재 높이 4.5m이다.

출토 유물

수키와 12건과 암키와 59건이 채집되었다.

현황

산성하 전창 36호 고분 주단(主壇)의 서, 북, 동 3면의 기초석은 대체로 온전히 보존되어 있어 비교적 명확하지만 남측은 보단의 내부에 둘러싸여 주향(走向)과 구조가 불명확하다. 주단의 현상만을 관찰하면 대부분 기초석은 비교적 온전한 상태이다. 남북의 높이 차가 비교적 커서 계장의 수량 또한 서로 균일하지 않는데 정리한 동측을 보면 적어도 7층이다.

의의와 평가

산성하 전창 36호 고분통구 고분군에서 보기 드문 대형 계장식 돌무지무덤[계장 적석묘]이고, 무덤 위에서 대량의 기와 조각들이 보이고, 주위에 배장묘가 있으며, 자리하고 있는 곳이 높아 고구려 왕릉의 특징과 부합하고 있다. 현재 신대왕·고국천왕의 무덤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편 해당 고분의 주변에는 비교적 많은 고분이 배열되었는데, 모두 돌무지무덤으로 동쪽의 3기가 서로 일렬을 이루어서 매장자 사이의 관계가 밀접함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吉林省文物志編委會, 『集安縣文物志』(장춘: 연변인민출판사, 1983)
  • 古物志中國大陸地圖集·國家文物事業管理局, 『中國文物地圖集(吉林分冊)』(中國地圖出版社, 1993)
  • 吉林省文物考古硏究所, 『洞溝古墓群1997年調査測繪報告』(集安市博物館, 2002)
  • 中國吉林省文物考古硏究所, 『集安高句麗王陵』(集安縣博物館, 2005)
  • 張福有·孫仁杰· 遲勇, 「高句麗王陵通考要報」(『東北史地』2007-4, 2007)
  • 桃崎祐輔, 「고구려왕릉 출토 기와·부장품으로 본 편년과 연대」(『고구려 왕릉 연구』, 동북아역사재단, 2009)
  • 동북아역사재단, 『(DVD) 중국소재 고구려 유적·유물Ⅱ』(2011)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