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신민부

한자 新民府
중문 新民府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흑룡강성 목단강시 영안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성격 항일 독립운동 단체
설립자 김좌진|김혁
설립 시기/일시 1925년 3월 10일
해체 시기/일시 1929년 7월
정의

1920년대 북만주 지역에서 활동한 대표적인 항일 독립운동 단체.

설립 목적

신민부는 1920년대 중반 북만주 지역에서 설립된 민족주의 계열의 대표적인 독립운동 단체로 무장 활동·교육 활동·군자금 모금 활동 등을 전개하였다.

변천

신민부는 1925년 1월 북만주 지역에서 활동하던 대한 독립군단·대한 독립 군정서 등의 대표들이 길림성 목릉현(穆稜縣)에 모여 부여족 통일 회의(扶餘族統一會議)를 개최한 뒤에 3월 10일에 영안현(寧安縣) 영안성(寧安城) 내에서 조직되었다.

신민부는 활동 노선에 따라 군정파와 민정파로 분리되었다. 군정파는 1929년 7월에 한족 총연합회(韓族總聯合會)를 조직하여 활동하였고, 1929년 3월에 해체된 민정파는 국민부(國民府)를 조직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신민부 조직은 3권 분립 제도로서 중앙 집행위원회[행정 기관]·검사원[사법 기관]·참의원[입법 기관] 등으로 이루어졌다. 설립 초기 구성은 중앙 집행위원장 김혁, 민사부 위원장 최호, 군사부 위원장 김좌진, 참모부 위원장 나중소(羅仲昭), 외교부 위원장 조성환(曺成煥), 법무부 위원장 박성태(朴性泰), 경리부 위원장 유정근(兪正根), 교육부 위원장 허빈(許斌), 선전부 위원장 허성묵(許聖黙), 연락부 위원장 정신(鄭信), 실업부 위원장 이일세(李一世), 심판원장 김돈(金燉), 총사령관 김좌진, 보안 사령관 박두희, 제1대대장 백종열(白鍾烈), 제2대대장 오상세(吳祥世), 제3대대장 문우천, 제4대대장 주혁(朱赫), 제5대대장 장종철(張宗哲), 별동대장 문우천(文宇天) 등이었다.

주요 구성원을 신민부 가입 이전 가맹 단체·종교·학력·신분·출신지역 등 몇 가지 기준에 의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출신 단체로는 북로 군정서 출신이, 종교적으로는 대종교(大倧敎) 신자가, 학력 상으로는 무관 학교 출신들과 전통적인 한학을 공부한 인물들이, 출신 지역 별로는 경기도·충청도·함경도 출신 등이 다수였다.

신민부의 주요 활동은 무장 활동·교육 활동·선전 활동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장 비중 있는 것은 무장 활동이었다. 신민부는 무장 독립운동 단체인 대한 독립군단과 대한 독립 군정서가 주축이 되어 이루어진 단체였다.

그리고 신민부에 가입한 두 단체의 중심 인물들은 청산리 독립 전쟁을 승리로 이끈 북로 군정서의 출신들이었다. 특히 김좌진은 무장 투쟁의 일인자로서 신민부의 실질적인 지도자였다. 그러므로 신민부의 독립운동의 방법론은 자연히 무장 투쟁을 우선으로 하였던 것이다.

신민부는 무장 투쟁을 전개하기 위하여 무엇보다도 군자금이 필요했다. 군자금은 무기의 구입, 독립군의 양성, 무장 활동을 위해서 절대적이었다. 신민부는 군자금의 대부분은 관할구역에 거주하는 재만 동포의 의무금에 의존하고자 하였다.

신민부에서는 일제와의 무장 투쟁을 위하여 지휘관을 양성하고 군인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목릉현 소추풍(小秋風)에 성동 사관 학교(城東士官學校)를 설립하여 연 2기의 속성 교육을 실시하였다. 졸업한 학생 수는 500여 명에 달하였으며, 이들은 신민부 군인의 근간으로 활동하였다.

한편, 신민부는 선전 활동을 위해 기관지인 『신민보』를 순간(旬刊)으로, 선전문을 부정기로 간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는 사람을 파견하여 순회 강연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의의와 평가

신민부는 1920년대 중후반 북만주 지역의 대표적인 민족주의 계열 독립운동 단체라는데 큰 의미가 있다. 활동 노선과 관련하여 군사 우선의 군장파와 주민들의 생활 안정과 산업 발전을 우선시하는 민정파로 나뉘어졌다. 군정파는 한족 총연합회의 초석이 되었고, 나아가 민족주의 진영에 속하는 단체인 한국 독립군한국 독립당으로 발전하였다.

반면 민정파는 남만 지역의 대표적인 민족주의 단체인 국민부에 참여하여 조선 혁명군조선 혁명당으로 발전하였다.

참고문헌
  • 박환, 『만주 한인 민족 운동사 연구』(일조각, 1991)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