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림교

한자 靑林敎
중문 靑林敎
분야 역사/근현대|종교/신종교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성격 항일을 목적으로 창교된 민족종교
특기 사항 시기/일시 1894년 동학혁명 직후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44년 6월
정의

일제 강점기 만주 지역에 전파된 동학 계통의 종교.

개설

청림교는 동학의 남접 계통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청림교는 항일 독립운동을 표방하며 국내 여러 지방에 조직을 만들어 교세를 확장하였다. 1910년대 만주에 전파된 청림교북간도를 중심으로 여러 가지 민족 운동을 전개하였다. 1919년 용정의 3·13 시위 운동, 야단의 항일 무장 활동, 민족 교육 운동 등이 바로 그러하다.

[변천〕

청림교의 창교자는 정시종·임종현·남정 등 여러 명으로 알려져 있어 정확하지 않다. 1910년대 청림교는 항일 독립운동을 표방하며 중부와 이북 지방에 조직을 만들어 포교하였다. 이후 1920년대부터는 본격적으로 한반도 전체로 교세를 확장해 갔다. 지하 활동에 주력한 청림교는 1930년 일제의 대대적인 검거로 관련 인물이 대거 검거되면서 국내에서의 활동이 주춤해졌다.

1910년대 만주에 전파된 청림교북간도 일대를 중심으로 교세를 넓혀가며 민족 운동을 전개했다. 북간도의 청림교도들은 1919년 용정 3·13 만세 시위를 주도했으며, 독립군단인 야단(野團)을 조직해 항일 무장 활동을 펼쳤다. 그리고 대성 학교·명신 소학교 등 학교를 세워 한인 자제들에게 민족 교육을 시켰다. 북간도청림교를 이끌던 임창세는 1944년 6월 신도들을 인솔해 용정의 서남쪽에 위치한 대포산에 올라가 일제의 패망을 기도하는 제를 올리기도 했다. 이 사건으로 북간도의 청림교도들은 대대적인 탄압을 받고 교세가 꺾였다.

[의의와 평가〕

청림교는 한민족의 정신을 종교적으로 묶어세워 조국 광복을 이루려는 민족 종교였다. 따라서 청림교대종교·단군교 등과 함께 일제하 한민족의 대표적 민족 종교로 평가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박창욱, 「간도를 들썩한 청림교 사건」(『결전』, 민족출판사, 1991)
  • 윤정란, 「일제 시대 청림교의 활동과 성격」(『한국민족운동사연구』29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01).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