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자산성

한자 城山子 山城
중문 城山子山城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돈화시 현유진 성자산촌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발해
상세정보
성격 성곽
양식 산성
둘레) 2㎞
문물|보호단위등급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
현 소재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돈화시 현유진 성자산촌N : 43°16'49"E : 128°04'53"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돈화시(敦化市) 현유진(賢儒鎭) 성산자촌(城山子村)에 있는 발해 산성.

개설

성산자산성은 돈화 지역의 평야 지대에 홀로 우뚝 솟아 있는 성산자산에 위치한 발해의 산성이다. 성의 전체 둘레는 2㎞가량이며, 토석 혼축으로 성벽을 쌓았다. 3개의 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2개의 문지가 확인되었다.

건립 경위

성산자산성은 돈화 지역이 발해의 건국지로 추정되고 있고, 성벽의 축조 방식 및 구조, 출토 유물 등으로 볼 때 발해 시대에 건립된 것으로 판단된다.

위치

성산자산성은 연변조선족자치주 돈화시에서 서남쪽으로 22.5㎞ 떨어진 목단강(牧丹江) 상류의 큰 지류인 대석하(大石河) 남안에 위치한 해발 600m 이상의 성산자산에 있다. 산성 북쪽에는 대석하가 서쪽에서 동쪽으로 흘러 목단강으로 합류하며, 산성 동남쪽 4㎞ 지점에는 목단강이 서남에서 동북쪽으로 흐른다. 목단강 동안에는 영승 유적(永勝屯遺址)이 성산자산성과 강을 사이에 두고 동서 방향으로 마주하고 있는데, 두 유적의 거리는 5㎞이다. 오동성(敖東城) 유적은 동북쪽에 있으며, 15㎞ 정도 떨어져 있다. 육정산(六頂山) 발해 고분군은 동북쪽으로 7㎞ 정도 떨어져 있다. 동북쪽으로 5㎞ 떨어진 곳에는 발해 시대의 사찰지가 있다.

형태

성산자산성은 대체로 타원형이며, 산중턱을 따라 축조되었다. 산 정상에서는 사방이 트여 훤히 내려다보인다. 성벽은 산등성이를 따라 구불구불 뻗어 있는데, 길이가 약 2㎞이다. 성벽은 토석 혼축(土夾石築)이다. 성벽의 기단 너비는 대략 5~7m이지만, 구간에 따라 10m 이상 되는 곳도 있다. 현재 남아 있는 성벽의 높이는 1.5~2.5m가량이다.

성산자산성 내부 지세는 서남쪽이 높고 동북쪽이 낮다. 북쪽 성벽은 하상에서 약 40m 떨어진 강가의 절벽 위에 쌓았는데 성벽이 비교적 낮다. 북쪽 성벽의 서쪽 끝에서 성벽이 꺾여 동남쪽으로 뻗어 있는데, 성벽 모서리는 예각을 이루고 있다. 서문지로부터 동남쪽으로 뻗은 성벽에는 3개의 치가 설치되어 있다. 성 동북쪽의 비교적 낮고 평평한 곳에는 동문지가 있다. 문지의 너비는 3m가량으로 서문지보다 작은데, 성문 앞에는 옹성 구조를 갖추고 있다.

동문 안쪽에서 남쪽으로 치우친 곳에 50여 개의 반지하식(半地穴式) 주거지가 남아 있다. 대부분 장방형으로, 큰 주거지의 규모는 동서 8m, 남북 6m가량이다. 작은 주거지는 규모가 동서 6m, 남북 4m이다. 주거지는 평평하고 얕은 구덩이 형태로, 둘레에 높이 20~40㎝가량의 흙벽이 남아 있다. 주거지의 문지는 대부분 동쪽 벽 중앙에 위치해 있으나, 일부는 북쪽 벽에 있다. 성산자산의 남쪽 경사면과 산성에서 서쪽에 치우친 곳에도 주거지가 일부 확인되었다.

서문지에서 100m 떨어진 곳에는 석축으로 된 저수 시설이 확인된다. 말발굽 모양의 저수 시설 바닥에는 돌을 깔았는데, 직경은 4.6m, 깊이는 1m이다. 성 동쪽에도 큰 연못이 하나 있다. 성산자산성 내부 중심에는 길이 100m, 너비 30m가량의 평탄 대지들이 확인된다.

현황

성산자산성 주변에서 창끝, 칼, 철촉과 당의 동전인 개원통보(開元通寶) 등이 출토되었다.

의의와 평가

성산자산성은 돈화 일대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성으로, 넓은 평지에 해발 600m 이상 우뚝 솟아 있는 성산자산에 위치해 있다. 『신당서』 발해전에는 대조영이 동모산(東牟山)에서 발해를 건국하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일부 학자는 성산자산성을 대조영이 698년 진(震)나라를 세울 때 축조한 동모산 산성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길림성 문물지 편찬위원회, 편 『敦化市文物志』,1985
  • 연변 박물관 연변문화유물략편 집필소조, 『연변문화유물략편』(1989)
  • 王禹浪·王宏北, 『高句麗·渤海古城址硏究匯編』下(哈爾濱出版社, 1994)
  • 方學鳳, 『渤海城郭』(연변인민출판사, 2001)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