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농촌 유적

한자 工農村 遺蹟
중문 工农村遗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소영진 공농촌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발해
상세정보
성격 주거지
길이 남북 길이 300m
너비 동서 길이 300m
면적 90,000㎡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5년
현 소재지 연길시 소영향 공농촌 북쪽 하곡 평지
원소재지 연길시 소영향 공농촌 북쪽 하곡 평지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연길시(延吉市) 공농촌(工農村)에 있는 발해 시대 주거지.

개설

공농촌 유적은 연길시 공농촌에 위치하며, 초기 철기 시대의 주거지 유적 상층부에 발해 시대의 유적이 있다.

위치

공농촌 유적은 연길시 공농촌 북쪽의 하곡 평지에 위치한다. 서쪽으로 공농촌 3~4대 및 광진촌(光進村)과 인접해 있고, 남쪽은 공농촌 1대와 이어져 있다. 북쪽으로 1㎞ 떨어진 곳에는 연변 제분 공장이 있다.

형태

1985년 연길시 문물지 편찬위원회에서 조사하였다. 유적의 규모는 남북 길이 300m, 동서 길이 300m에 이른다. 지표면에는 선사 시대 유물과 발해 시대의 유물이 흩어져 있다. 전자는 도기 구연·도기 바닥·도기 제기 손잡이·흑요석 잔편 등이다. 도기 바닥은 회갈색을 띠는 모래가 섞여 있는데 밑부분이 평평하고, 바닥 부분이 비스듬히 몸체와 이어져 있다. 제기 손잡이는 모래가 섞인 진흙을 손으로 빚어 만들었는데, 표면에 세로 형태의 줄무늬가 있다. 후자는 지압문 암키와, 미구가 있는 수키와, 가장자리에 무늬가 있는 기와·와당 등이다. 가장자리에 무늬가 있는 기와의 양변에는 위·아래에 두 줄의 음각된 선무늬가 있고, 안쪽에는 둥근 테두리 무늬가 있다. 와당은 연꽃무늬로 그 왼쪽에는 십(十)자 형태의 무늬가 있다. 또한 일찍 청동 불상과 돌절구가 출토된 적도 있다고 한다.

현황

공농촌 유적은 2012년 현재 밭으로 개간되어 있다. 유적 안에 공자묘가 세워져 있었다고 하나 현재는 남아 있지 않다.

의의와 평가

공농촌 유적은 선사 시대와 발해 문화가 중첩된 유적이다.

참고문헌
  • 길림성 문물지 편찬 위원회, 편 『연길시 문물지』,1985
  • 김진광, 『북국 발해 탐험』(박문사, 2012)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