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동강 학간』

한자 東疆 學刊
영문 Dongjiang Journal
중문 东疆学刊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판형 4x6배판
창간 시기/일시 1984년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의 연변대학에서 발행하는 전문 학술지.

창간경위

『동강 학간(東疆學刊)』은 동북아 문화 연구를 목적으로 간행되었다.

형태

『동강 학간』은 4x6배판으로 200여 쪽 분량이다.

구성/내용

『동강 학간』은 동북아의 철학·사회·과학 이론 등의 내용을 담은 계간지이다. 중조한일(中朝韓日) 문화 비교 연구를 목적에 두고, 문학 예술·윤리 도덕·종교·철학·정치·법률 제도·기업 문화 및 기타 인문 과학 등을 다루고 있다.

『동강 학간』은 중국을 포함한 동북아 각국 관련 학자들이 공동으로 연구하여 내놓은 동북아 문화 발전 규칙 및 미래 지향점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동북아 각국의 정치 안정·선린 우호, 경제 발전 및 과학 문화 교육 사업의 번영을 촉진하는 데 힘쓰고 있다.

변천과 현황

『동강 학간』은 1984년 창간되었다. 창간 당시에는 철학 사회 과학판을 주로 간행하였다. 그 뒤 1997년 연변대학 학생들의 수요에 따라 교육판을 증편했다. 1998년 연변대학에서는 동방 문화 연구원과 동북아 연구원을 설립하였다.

『동강 학간』의 연구 범위는 초기에 동북아 문화 영역이 중점이었다가, 2001년 중국 국가 교육부가 연변대학을 국가 중조한일 문화 비교 연구 중심으로 지정하면서 확대되었다. 이에 연구 내용은 동북아의 경제·문화 등으로 확대되었고 동북아 문화 연구의 중심이 되었다.

『동강 학간』은 2006년 중국 전국 100대 간행물, 중국 인문 사회 과학 핵심 간행물, 중국 제2기 전국 우수 사회 과학보, 국가 교육부 고등학교 시스템 핵심 간행물로 지정되었다. 또한 2006년 『동강 학간』은 길림성 쌍십 우수 간행물 등 영예 칭호를 수여받았다.

의의와 평가

『동강 학간』은 동북아 문명 건설에 중요한 이론을 개발하는 데 앞장서고 있으며, 각종 간행 중에서 전재율이 매우 높다.

참고문헌
  • 동강 학간(http://skc.ybu.edu.cn/news.php?id=16)
  • 연변대학
  • 동강 학간(http://hi.baidu.com/www100/blog/item/eac1731ed1bb70fc1bd576cf.html)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