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 영화 발행 방영 주식 회사

한자 延邊 映畵 發行 放映 株式 會社
영문 Screening Of Film Distribution Limited Liability Company In Yanbian
중문 延边电影发行放映有限责任公司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정치·경제·산업/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인민로 2108호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단체
개칭 시기/일시 2008년 12월 1일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에 위치한 영화 발행 관리기구.

설립 목적

연변조선족자치주 주민들에게 영화를 방영해 주기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연변 영화 발행 방영 주식 회사의 전신은 1953년 4월 1일 연변조선족자치주에 설립된 영화 발행 관리기구이다. 중국 영화 경리 회사 동북구 회사 길림성 사무소 연길 발행소이며 당시 동북구 회사에서 파견한 유대광이 발행소장을 대행하였다. 1953년 7월 연변조선족자치주의 문화 교육처는 영화 관리 위원회를 설립하고 자치주의 영화 방영망 건설 및 조선어 시나리오 번역 업무 등을 관리하게 하였다. 1954년 5월 유대광이 장춘으로 돌아가고 동시에 길림성 사무소는 김창길 등 6명의 간부를 연길 영화 발행소에 보냈다. 동북구 회사는 김창길을 후임 소장으로 임명하였으며 이외에 현지에서 번역 인원[김영하], 영화 필림 발행원[정용호] 등 2명을 고용하였다.

연길 발행소 최초의 판공 지점은 중소 우호 협회 빌딩이었다. 그 후 연변조선족자치주 정부의 관심으로 연변조선족자치주 공회 및 부대 주둔지 사이에 사무실을 건립하였다. 연변조선족자치주에는 영화 공작에 종사하는 사람이 126명 있었으며 방영 단위는 총 17개였다.

1957년 국무원의 지시에 따라 1월 1일부터 전국 각지의 영화 발행 단위는 일률적으로 각지의 문화 행정 기관에서 직접 관리하게 되었다. 1962년 1월 연길 발행소는 발행 선전조, 비서조, 번역조, 기술창고조 및 카메라 수리공장 등 여러 개의 부문을 증설하였다. 동년 7월 연길 발행소는 연변 영화 발행 회사로 개칭하고, 연변조선족자치주 문화처 영화 발행과장 강남준씨를 전근시켜 연변조선족자치주 영화 발행 회사 경리로 임명하고 윤계수를 부경리 겸 당 지부 서기로 임명하였다.

1965년 8월 19일 연변 영화 발행 회사는 연변 영화 발행 방영 회사로 개칭하고 길림성 회사와 연변조선족자치주 문화국의 이중 관리를 받는 국유 문화 사업 단위가 되어 기업화 관리를 시행하였다. 1976년 연변 영화 발행 방영 회사는 사무실, 발행과, 선전과, 재무과, 더빙과, 방영 관리과, 필림 관리과 등을 증설하였다.

2004년 연변 영화 발행 방영 회사는 국유 회사로 개편되었으나, 2008년 12월 1일 민영화를 거쳐 연변 영화 발행 방영 주식 회사로 개칭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연변 영화 발행 방영 주식 회사는 주로 연변조선족자치주의 영화 발행, 제작 및 방영 등을 담당하며 관련 영화 사업도 겸하고 있다. 1998년 이래 국가 문화부, 국가 방송 텔레비전 총국에서 21세기 초반에 촌마다 한 달에 한 번씩 공익 영화의 방영을 목표로 한 ‘2131’공정을 제출함에 따라 농촌 영화의 방영을 위해 힘썼으며 방영대를 조직하여 농촌에서 이동식 상영을 진행하였다.

또한 연변 영화 발행 방영 주식 회사는 민족 영화의 번역, 제작 공작에 힘써 왔는데, 2009년 8월 연변 영화 발행 방영 주식 회사는 1980년대 말부터 지금까지 정체되어 있던 조선어 영화 번역, 제작을 다시 시작하였다.

현황

연변 영화 발행 방영 주식 회사는 2010년 8월 유관부문의 도움을 받아 ‘민족어 영화 번역, 제작 중심’을 세웠다. 첫 번째 조선어 더빙 영화인 「비성우요(非誠勿擾)」를 9월말 제작하였으며, 10여 편의 극영화와 공상 과학 영화도 제작하였다.

의의와 평가

연변 영화 발행 방영 주식 회사의 설립은 연변조선족자치주의 영화 발전 사업을 크게 발전시켰으며 연변조선족자치주 주민들의 문화 생활을 풍요롭게 하였다.

참고문헌
  • 왕법권,「연변의 영화가 다시 빛날 수 있을까」(『연변일보』, 2010년 1월 21일)
  • 『연변영화사』, 연변조선족자치주 문화관 내부자료(비공개)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