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 3대 유적

한자 長東 3隊 遺蹟
중문 长东3队遗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선사/청동기
상세정보
성격 선사 주거지
양식 반지하식
크기 남북 길이 6.9m, 동서 너비는 알 수 없음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5년 가을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연길시(延吉市) 장백향(長白鄕) 동풍촌(東風村)에 있는 청동기 시대의 유적.

개설

장동 3대 유적은 연길시 장백향 동풍촌 장동 3대 마을 내에 위치하며, 청동기 시대의 주거지 유적으로 보인다.

위치

장동 3대 유적은 연길시 장백향 동풍촌에서 남쪽으로 1000m 떨어진 장동 3대 마을 내에 위치하는데 연길 분지의 동남 모서리 대지에 속한다. 서쪽으로는 남북향의 자그마한 골짜기가 있고 골짜기의 시냇물은 남에서 북으로 부르하통하로 흘러든다. 북쪽으로 동풍 유적과 300m 떨어져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장동 3대 유적은 1985년 가을, 주민들의 수돗물 공사 중에 발견되었다. 당시 수돗물 도관(管道)의 단면에서 반지하식의 주거지가 확인되었고, 석기 및 토기 등 유물들이 쏟아져 나왔다. 주거지의 규모는 남북 길이 6.9m이며 동서 너비는 확실치 않다. 도로를 건설한 뒤 남은 지층의 단면을 보면, 표토 20㎝, 문화층 60㎝임을 알 수 있다. 유적 내에는 적갈색 토기 조각들이 널려 있고, 문화층에서 흑갈색 도자기 조각 두 개가 발견되었는데, 하나는 아가리가 곧게 서고 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다른 하나는 목이 짧고 아가리도 작다.

현황

장동 3대 유적은 2011년 현재 주택가와 공장이 들어서 있어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없다.

의의와 평가

장동 3대 유적은 전면 발굴을 진행하지 않아 전반적인 성격은 파악할 수 없었으나 출토 유물을 보면, 하룡(和龍) 원시 무덤과 모아산(帽兒山) 원시 무덤의 출토 토기와 양식이 비슷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유적은 소영자(小營子) 무덤 유형에 속하는 청동기 시대 유적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길림성문물지편찬위원회 편, 『연길시문물지』(1985)
  • 유자민, 『연변통사』상(홍콩아세아출판사, 2010)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