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성남 2둔 유적

한자 城南 2屯 遺蹟
중문 城南2屯遗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삼합진  
시대 선사/석기
상세정보
성격 유적
크기 동서 너비 40m, 남북 길이 300m
소유자 국유
관리자 연길시
현 소재지 용정시 지신향 성남촌 동산 서쪽의 논밭
원소재지 용정시 지신향 성남촌 동산 서쪽의 논밭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지신향 성남촌에 있는 선사 시대의 유적.

위치

성남 2둔 유적은 용정시 지신향성남촌 동산의 서쪽 비탈 논밭에 위치하고 있다. 서쪽으로 성남촌육도하 지류와 400m의 거리를 두고 있고, 동쪽에는 지세가 점점 높아지는 비탈진 언덕이며 유적지 서쪽에는 광활한 육도하 상류 분지가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성남 2둔 유적은 남북 방향으로 된 구불구불한 논밭에 있고, 동서 너비는 40m, 남북 길이는 300m되는 범위 내에 소량의 석기와 질그릇 조각들이 흩어져 있다. 석기는 돌도끼, 돌자귀, 돌칼, 긁개 등이 있다. 돌도끼는 모두 4개가 출토되었는데 그 중 2개는 모양이 완전하다. 원형의 칼날은 갈아서 만든 것이고 길이는 각각 14㎝, 13.4㎝이다. 돌자귀는 모두 6개가 출토되었는데, 모양은 장방형과 제형이다. 모두 갈아서 만든 것이고 길이는 6.2㎝-8.8㎝로서 서로 차이가 있다. 돌칼은 모두 2개가 출토되었고, 한 개는 갈아서 만든 것이고 다른 하나는 때려내서 만들었다. 긁개는 흑요석으로 만들었으며, 모양은 삼각형으로 양변에는 날카로운 칼날이 있다. 질그릇은 모두 바탕흙에 모래를 섞어 손으로 만든 것이고, 색깔은 적갈색이나 흑갈색이 대부분이다. 아가리가 곧고 안쪽으로 들어간 것은 많지 않고, 무늬가 있는 조각도 소량 출토되었다.

현황

성남 2둔 유적은 2011년 현재 논밭 등 경작지로 이용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경작으로 인하여 대부분 파괴된 상태이다.

의의와 평가

성남 2둔 유적에서 출토된 석기와 질그릇 조각들을 볼 때, 그 연대는 금곡 말기 유적보다 조금 빠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따라서 성남 2둔 유적연변 지역의 선사 시대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龙井县文物志』(吉林省文物志编委会, 1984)
  • 龙井市人民政府, 『第三次文物普查不可移动文物名录的通知』(2010年 3月 26日,龙政协办发, 14号)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