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암산 유적

한자 琵岩山 遺蹟
중문 琵岩山遗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시대 선사/신석기
상세정보
성격 유적
크기 동서 길이 25m, 남북 길이 35m
소유자 국유
관리자 용정시
현 소재지 용정시 광신향
원소재지 용정시 광신향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광신향비암산에 있는 신석기 시대의 유적.

위치

비암산 유적은 용정시 광신향비암산 정상의 서쪽 비탈에 위치하는데, 비탈의 경사가 25°이고, 서쪽으로 약 30m 떨어진 곳에 해란강이 흐르고 있다. 동북쪽으로 3㎞ 떨어진 곳에 용정현이 있다. 유적의 규모는 동서 길이 25m, 남북 길이 35m이다. 동쪽은 큰 바위가 있고 서쪽은 동서 주향의 험악한 비탈이다. 북쪽에 동서 주향의 골짜기가 있고, 서북 방향에 천연적인 큰 바위가 있다. 유적은 해발 500m에 위치하여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는 해란강과 양안 평원의 전경을 볼 수가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비암산 유적에서 채집한 유물로는 갈돌대, 작은 타제 돌호미, 흑요석 긁개, 제2차 가공을 거친 흑요석 조각 등이 있다. 그 밖에 바탕 흙에 모래를 섞어 만든 질그릇 조각들도 나왔고, 인(人)자 문양을 한 조각들도 있었다. 또한 흙으로 빚은 검은 질그릇 조각도 나왔는데, 수량은 적은 편이다.

현황

2011년 현재 잡초가 무성하고, 용정 운동장의 건설로 인해 흙이 유실되는 등 그 모습을 알아볼 수 없다.

의의와 평가

비암산 유적은 약 5000년 전에 형성된 연변 지역의 신석기 문화 유적이다. 이곳에서 출토된 유물들은 덕신 금곡 조기 유적의 유물과 비슷하고, 연대는 비슷하거나 조금 빠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비암산 유적은 선사 시대 연구 및 신석기 시대 연구에 도움을 주고 있다.

참고문헌
  • 『龙井县文物志』(吉林省文物志编委会, 1984)
  • 유자민, 『연변통사』상(홍콩아세아출판사, 2010)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