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풍 유적

한자 東風遺蹟
중문 东风遗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장백향 동풍촌  
시대 선사/청동기
상세정보
성격 선사 유적
소유자 국유
관리자 연길시
현 소재지 연길시 장백향 동풍촌
원소재지 연길시 장백향 동풍촌
출토 유물 소장처 연길시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장백향 동풍촌에 있는 선사 시대의 유적.

위치

동풍 유적은 연길시 장백향 동풍촌 소재지의 남쪽 대지에 있다. 현지 주민들이 유적지에 도로를 놓으면서 동서 두 부분으로 나뉘어졌다. 인구가 조밀한 동풍촌동풍 유적의 북쪽 산비탈의 평지에 위치하고, 그 동쪽으로는 동풍촌 1대, 2대가 있다.장춘-도문 간 철도는 유적지에서 북쪽으로 0.5㎞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고, 방향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지나간다.

형태

동풍 유적의 규모는 비교적 큰 편으로, 동서 길이 약 500m, 남북 너비 200m이고,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은 산간 대지다. 동풍 유적의 동쪽 대지의 동서, 남북 각각 20m의 면적 내에서 바탕 흙에 모래가 섞인 적갈색 질그릇과 흑요석 조각들이 다량으로 출토되었다. 질그릇 조각에는 무늬가 있으며, 적색 혹은 회색이 많다. 무늬는 주로 새김무늬이며, 한 선 또는 평행선 무늬가 많다. 출토 유물을 볼 때, 동풍 유적은 시간상 오랜 선사 시대의 문화 유적으로 추정된다.

도로 동쪽의 대지 단면에서 문화층을 확인했는데, 경토층은 25㎝, 문화층은 35~40㎝ 정도였다. 문화층에는 반움집자리 흔적이 있었고, 남북 길이가 4.8m 정도였다. 문화층에서 바탕 흙에 모래가 섞인 적갈색 질그릇과 타제 돌호미와 갈돌판이 출토되었다.

현황

2011년 현재, 연길시 정부는 관광지로 개발하기 위해 동풍 유적장동 유적, 평봉산 고장성 유적 등과 함께 발굴하고 정리하기로 결정하였다.

의의와 평가

동풍 유적에서 출토된 돌호미와 갈돌판을 볼 때, 당시 주민들이 이미 원시 농업을 통해 비교적 안정적인 생활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무늬가 없는 질그릇을 위주로 하는 원시 사회는 무늬가 있는 질그릇을 위주로 하는 원시 사회보다 시간상 조금 늦다.동풍 유적연변 지역의 원시 사회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 길림성 문물지 편찬 위원회, 편 『연길시 문물지』,1985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