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곡 만기 유적

한자 金谷 晚期 遺蹟
중문 金谷晚期遗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시대 선사/선사
상세정보
성격 집터
크기 동서 길이 100m, 남북 길이 약 100m
소유자 국유
관리자 용정시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0년
현 소재지 용정시 덕신향
출토 유물 소장처 연길시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용정시(龍井市) 덕신향(德新鄕) 금곡촌(金谷村)에 있는 선사 시대의 마을 유적.

위치

금곡 만기 유적은 용정시 덕신향금곡 저수지 갑문에서 남쪽으로 약 1㎞ 떨어진 금곡 산성 북쪽에 있다. 저수지 서쪽에는 금곡 조기 저수지가 있으며, 유적지 동남 방향으로 1㎞ 떨어진 곳에는 금곡촌이 있고, 두 갈래 냇물이 동서 양측의 산곡 사이에서 남북 주향으로 흐른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금곡 만기 유적의 규모는 동서 길이 100m, 남북 길이 약 100m이며, 대량의 질그릇 조각과 소량의 석기, 뼈로 만든 도구 등 유물들이 흩어져 있다.

1980년 9월에 연변 박물관에서 주거지 한 곳을 조사하였다. 지층은 3층으로 되어 있는데, 제1층은 경토층이고, 두께는 20㎝이며, 제2층은 회갈색으로 되어 있고, 두께는 40㎝이며, 제3층은 원성토였다. 주거지는 제1층 밑에 있었다. 집자리 평면은 모서리가 완만한 장방형을 이루었다.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기 때문에 반움집의 키[簸]모양을 띠었다. 동서 길이는 6.6m, 남북 너비는 4.8m이고, 지붕의 높이는 0.2-1.1m였으며 방향은 280°이다. 움의 평면은 비교적 평평하였으며 흙으로 다진 흔적이 보였다. 지면 중심의 동쪽에는 직경이 60㎝, 깊이가 20㎝인 부뚜막 자리가 있었는데 안에는 잿더미로 가득했고 그 위에는 불에 태운 질그릇 조각들이 있었다. 지면에서 집 방향과 맞추어 배열된 기둥 구멍과 주춧돌은 모두 23곳이 있었고, 그 중 두 돌은 집 중심에 평형된 기둥 구멍에 있었다. 집터의 구조와 지세로 볼 때 문지는 서쪽 벽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출토 유물들이 비교적 풍부하였고 석기, 질그릇, 치레거리 등 70여 가지나 되었다. 석기는 모두 갈아서 만들어졌고 형태는 돌도끼, 석추, 구멍이 난 돌칼 등이 있었으며 뼈로 만든 도구들도 갈아서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치레거리는 조개 도구 등이 있었다.

현황

금곡 만기 유적은 2011년 현재, 경작지로 변해 있다. 다년간의 경작으로 인해 문화층은 겉으로 드러나 있으며 집터의 윤곽은 알아볼 수 있다.

의의와 평가

금곡 만기 유적은 금곡 조기 유적보다 늦은 시기에 형성된 유적으로, 신석기 시대의 변천을 보여주며, 연변 지역의 선사 시대 연구에 도움을 주고 있다.

참고문헌
  • 연변 박물관, 『연변 문물 간편』(연변인민출판사, 1988)
  • 류자민, 『연변 통사』상(홍콩 아세아 출판사, 2010)
  • 용정시 인민 정부, 『第三次文物普查不可移动文物名录的通知』 2010년 3월 26일(정협판발 14호, 2010)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