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성둔 고성

한자 土城屯 古城
중문 土城屯古城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발해
상세정보
성격 고성
양식 평지성
크기 둘레 1,880m
소유자 국유
관리자 용정시
조성|건립 시기/일시 발해
현 소재지 용정시 팔도향 서산촌 토성둔
원소재지 용정시 팔도향 서산촌 토성둔
출토 유물 소장처 연길시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용정시(龍井市) 팔도향(八道鄕) 서산촌(西山村) 토성둔(土城屯)에 있는 발해 시대의 성터.

건립 경위

토성둔 고성은 발해 시대의 성터로 추정된다.

위치

토성둔 고성은 용정시 팔도향 서산촌 토성둔에서 북쪽으로 약 2.5㎞ 떨어진 곳에 위치하여 있다. 성터는 조양하(朝陽河) 서안의 대지에 있고 조양하와 1㎞ 정도 떨어져 있다. 서쪽으로 200m 떨어진 곳에는 남북 주향의 산이 있다.

형태

토성둔 고성은 장방형을 띠고 있으며 방향은 178°, 둘레는 1,880m이다. 동쪽 성벽의 길이는 440m, 서쪽 성벽의 길이는 420m, 남쪽 성벽의 길이는 500m, 북쪽 성벽의 길이는 520m이다. 성벽은 흙과 돌로 쌓았으며, 대부분 파괴되었다. 서쪽 성벽과 남쪽 성벽은 도로가 놓이면서 파괴되었고, 동쪽 성벽과 북쪽 성벽이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으나 원래 모양을 찾기는 쉽지 않다. 현재 성벽 너비는 7-10m이고, 높이는 1-1.5m인데 성벽에서 성문 터의 흔적 역시 찾기 힘들다.

동서 방향의 성벽 토대와 남북 방향의 토대가 하나씩 남아 있다. 이 두 토대는 성 내부의 동남부에서 교차하는데 성 내부를 남부 1개, 북부 2개 구역 등 총 3개 구역으로 나누고 있다. 현지 주민들에 의하면, 성 안에는 원래 여러 개의 성벽이 있어 성 내부를 여러 구역으로 나누어 놓았다고 한다. 이러한 구조는 혼춘현(琿春縣)의 팔련성(八連城)과 비슷하다. 성 안에서 출토된 유물로는 연꽃무늬 기와, 지압문 기와 등 여러 가지 기와 조각이 있고, 도자기와 흙으로 빚은 새 머리 모양의 장식품이 있다. 새 머리 모양의 장식품과 전자문 기와 외에는 모두 발해 시대의 유물이다.

현황

2011년 현재, 토성둔 고성의 내부는 대부분 논으로 변해 있고, 일부분은 주택들이 들어서 있다. 건물터는 전부 파괴되었다.

의의와 평가

토성둔 고성은 정방형이고, 성벽으로 성 내부를 구획하고 있는데, 이러한 점은 발해 성의 특징이다. 토성둔 고성연변 지역의 고성 중에서 중간급 규모이며, 출토된 유물들은 발해사 연구에 새로운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 『龙井县文物志』(吉林省文物志编委会, 1984)
  • 『연변문화유물략편』(연변인민출판사, 1989)
  • 유자민, 『연변통사』상(홍콩아세아출판사, 2010)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