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수천 놀이

한자 數千 놀이
중문 数千游戏
분야 생활·민속/민속
유형 놀이/놀이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민속 놀이
노는시기 농한기|명절|수시
문화재 지정 일시 2009년
놀이 장소 실내
정의

조선족이 긴 종이에 여러 문양을 그려 넣은 도구를 사용하여 돌아가며 숫자를 떼어 승패를 겨루는 놀이.

개설

수천(數千) 놀이는 수투전(數鬪牋), 투전(投箋), 투전(鬪牋), 수투(數鬪)라고도 하였다. 수천 놀이는 주로 상류층 남성이 실내에서 즐기던 놀이인데, 조선족 사이에서는 나이 많은 남성들이 주로 즐겼다.

이 놀이의 참여 인원은 네 명으로 총 80장의 각기 다른 그림이 그려진 길고 두터운 기름 먹인 종이를 도구로 사용한다. 한 사람당 20장씩 패를 나누어 갖고 각자의 전략에 따라 하나씩 내어 놓아 규칙에 의한 승패를 가른다. 수천 놀이는 규칙이 복잡하고 상대방의 전략을 읽을 수 있어야 승리할 수 있는 만큼 높은 기교를 필요로 하는 놀이이다.

연원

이 놀이는 조선의 고유 놀이라는 의견도 있고, 『청성잡기(靑城雜記)』의 기록을 토대로 숙종(肅宗)[1662~1720] 때 장현(張炫)이라는 사람이 중국으로부터 들여왔다는 의견도 있다.

놀이 도구 및 장소

수천 놀이는 8종의 종류별 패가 각 10장씩 있어 총 80장의 패를 운용하여 놀이를 진행한다. 놀이는 주로 실내에서 진행된다.

놀이 방법

수천놀이는 인(人)·어(魚)·조(鳥)·치(雉)·성(星)·마(馬)·토(兎)·장(獐) 등 8종류에 각기 1에서 9까지와 장(將) 패가 있어 총 80장의 패를 운용하여 놀이를 진행한다. 각 종류별로 인·어·조·치의 경우 그에 해당되는 각 열 개의 패 중 장(將)이 가장 높고 나머지는 내림차순으로, 성·마·토·장의 경우 역시 장(將)이 가장 높고 나머지는 오름차순으로 높은 패가 된다.

참가 인원수는 네 명이므로 한 사람당 20장의 패를 잡게 되고 각자의 전략에 따라 하나씩 패를 내어 놓으면 네 장의 패 중 가장 높은 것을 가진 사람이 네 장 모두를 차지하게 된다. 이 한 판을 ‘한수’라고 한다. 장(將)이 두 개 겹쳐지면 ‘도통’이라 하여 어떠한 장(將)이나 숫자도 이길 수 있다.

이런 규정에 따라 스무 번 패를 내어 놓아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사람이 승리하게 된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수천 놀이는 규칙에 따라 상대의 패와 숫자들을 가늠하는 능력이 필요한 지능적인 놀이로 조선족 사회의 노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황

2005년 용정시(龍井市) 삼합진(三合鎭)에는 ‘노인 수천 협회’가 설립되었다. 협회에 가입된 중년·노년층 남성들을 중심으로 놀이가 지속되고 있다. 명절이나 농한기에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경기의 종목으로 치러지고 있기도 하다.

참고문헌
  • 인터뷰(용정시 삼합진 주민 김영수, 남, 72세, 2011. 11. 5.)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