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송편

한자 松편
영문 Songpyeon
중문 松糕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음식물/음식물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음식
재료 입쌀가루|솔잎
관련의례/행사 한가위날
정의

조선족이 한가위날 입쌀가루로 반죽하고 속을 넣어 반달 모양으로 빚어 쪄서 먹는 떡.

개설

송편은 입쌀가루를 뜨거운 물로 반죽하고 팥을 소로 넣어 반달 모양으로 빚어서 시루에 올려놓고 찐 떡을 말한다. 떡을 찔 때 떡 사이에 솔잎을 깔고 찐다 하여 송편이라 한다. 입쌀가루를 반죽할 때 향기와 색깔을 돋구기 위해 송기(松肌)나 쑥을 섞어 찧기도 하였다.

연원 및 변천

송편은 평소에도 만들어 먹었지만 특히 한가위날에 만들어 먹는 풍속이 있었다. 『해동죽지(海東竹枝)』에는 햇곡식으로 만든 송편을 '신송편'이라고 하였는데 한가위날에 가정마다 만들어 제사에 쓴다고 하여 '한가위 송편'이라고도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지금 조선족들은 명절에 많이 먹고 평소에도 해 먹는다.

만드는 법

입쌀가루를 채에 곱게 친다. 팥은 불린 다음 푹 찌어 고물을 만들고 소금과 꿀을 넣어 앵두알만한 크기로 빚는다. 멥쌀가루에 뜨거운 소금물을 넣고 반죽하여 둥그렇게 빚어 시루에 찰떡처럼 쳐서 떡덩어리로 만든다. 떡덩어리를 작게 뜯어내 얇게 밀어서 팥을 넣고 접어서 종지로 눌러 반달 모양으로 만든다. 먹을 때에는 참기름을 발라낸다. 송편 속은 보통 팥으로 만든 고물 아니면 찧은 고기를 넣는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송편을 찔 때 솔잎을 깔기때문에 향기로운 솔잎 냄새가 나며 명절날 친척들이 함께 모였을 때 많이 빚어 먹는다.

참고문헌
  • 『조선족 전통 요리』(연변인민출판사, 2007)
  • 『중국 조선족 풍속』(민족 출판사, 2008)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