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찰떡

영문 rice cake
중문 打糕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음식물/음식물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음식
재료 찹쌀
정의

길림성(吉林省)연변(延邊) 지역에서 조선족이 찹쌀로 만들어 먹는 떡.

개설

예전에는 찰기가 있는 낟알로 만든 모든 떡을 찰떡이라고 하였다. 차조로 만든 찰떡은 조찰떡이라 하고 찰수수로 만든 찰떡은 찰수수떡이라 하였으며 찹쌀로 만든 찰떡을 흰 찰떡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현재는 주로 찹쌀로 만든 흰 떡만을 찰떡이라고 한다. 연변 일대에서는 찰떡을 만든 다음 접시에 팥고물이나 콩고물을 펴고 그 위에 잘라낸 찰떡을 얹어 서로 붙지 않도록 한다.

연원 및 변천

『삼국유사(三國遺事)』에 찹쌀로 만든 밥에 관한 기록이 등장하는 것을 보면 찰떡 또한 오랜 연원을 가진 고유의 음식으로 여겨진다. 연변 지역에서 1980년대 이후부터는 기계로 만든 찰떡이 보급되었다.

만드는 법

찰떡은 찹쌀을 여러 시간 불린 다음 가루를 내고 시루에 얹어 쪄서 만든다. 다 익은 찰떡 위에 소금물을 뿌리고 한번 더 쪄낸 후 떡판이나 떡돌위에 놓고 잘 쳐서 만든다. 찰떡에는 흔히 고물을 만들어 묻혀 먹었다. 고물은 팥을 불려 껍질을 벗기고 시루에 찐 다음 절구에 넣고 찧어 만든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조선족은 명절상, 돌상, 결혼상, 환갑상 등에 반드시 찰떡을 놓는 풍습이 있을 정도로 이를 즐겨 먹었다. 찰떡은 영양이 풍부한데다 끈기가 있으므로 위가 약한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여겨지기도 하였다. 또한 잘 들러붙는 찰떡의 특성 때문에 아이들이 시험 등을 칠 때 먹이거나 학교 대문에 붙여서 시험에 붙기를 기원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 『조선족 전통 요리』(연변인민출판사, 2007)
  • 『중국 조선족 풍속』(민족 출판사, 2008)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