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밴새

영문 a substantial stuffed dumpling
중문 饺子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음식물/음식물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음식
재료 밀가루|고기|채소
계절 겨울
정의

조선족들이 가루를 반죽하고 소를 넣어 반달처럼 빚어 끓는 물에 삶아 먹는 떡.

개설

밴새는 교자라고도 하며, 만드는 재료와 제작 방식에 따라 명칭이 다르다. 재료에 따라서 밀가루로 만든 밴새는 밀가루 밴새, 입쌀가루로 만든 밴새는 입쌀 밴새, 감자가루로 만든 밴새는 감자 밴새라 한다. 제작 방법에 따라서는 물에 삶은 것이 물밴새, 시루에 찐것은 찐밴새라고 한다. 조선족이 지금 부르고 있는 밴새는 주로 밀가루를 반죽하여 물에 삶은 물밴새를 가리킨다. 밴새 속은 주로 채소와 고기로 만드는데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연원 및 변천

중국 삼국 시대의 『광아(廣雅)』라는 책에는 죠즈[角子]라는 이름으로 밴새에 관한 기록이 등장한다. 청나라 시기에 밴새를 죠즈[交子], 즉 교자라 하였는데 그것은 묵은해와 새해가 만나는 시간에 먹는 떡을 일컫는 것이었다. 연변 일대의 조선족들은 교자를 ‘밴새’라고 한다. 이주 초기 조선족은 밴새[물밴새]를 만들 줄 몰랐는데 그 뒤로 한족의 영향을 받아 밴새 빚는 방식, 형태, 속 만들기, 먹는 풍속 등이 형성되었다.

만드는 법

찬물에 밀가루를 넣어 만든 반죽을 조그마한 조각으로 뜯은 후 밀대로 밀어 밴새 껍질을 만든다. 밴새 껍질에 속을 넣는데, 속은 입맛에 따라 여러 재료를 준비하고 양념과 함께 버무려 만든다. 속을 채운 밴새를 물에 삶아 낸 후 간장을 곁들여 먹는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조선족은 섣달 그믐날 저녁에 가족들과 함께 둘러앉아 밴새를 만들고, 자정 즉 묵은 해와 새해가 교체되는 시간에 삶아 먹는다. 밴새를 만들 때 행운을 가져다 준다는 의미를 더하여 그 속에 동전, 대추, 사탕 등을 넣기도 한다.

참고문헌
  • 『중국 조선족 풍속』(민족 출판사, 2008)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