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옥비녀

한자 玉비녀
영문 jade hairpin
중문 玉簪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의복/의복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장식품
재질
정의

옥으로 만든 비녀.

개설

비녀는 막대 형태로 머리에 쓴 관 혹은 가채를 고정하거나 쪽진머리에 꽂아 결발이 풀리지 않게끔 하는 물건이다. 비녀는 재료에 따라서 금비녀, 은비녀, 옥비녀, 놋비녀, 백동 비녀, 진주 비녀, 비취 비녀, 나무 비녀, 산호 비녀, 참대 비녀, 뼈비녀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 비녀의 머리 장식에 따라서는 용을 형상한 용잠, 봉황을 형상한 봉잠, 매화와 참대를 형상한 매죽잠, 연꽃봉오리를 형상한 연봉잠, 석류를 형상한 석류잠, 모란꽃을 형상한 모란잠, 참대 마디를 형상한 죽절잠, 국화를 형상한 국화잠, 창포잎을 형상한 창포잠 등이 있다.

비녀는 형태상 상서로운 글자들을 형상화하여 조각한 것들도 많다. 비녀는 큰비녀와 작은 비녀가 있다. 큰 비녀는 봉잠이나 용잠과 같이 크고 화려한 것으로서 왕족들과 궁녀들에 의해 사용되거나 양반집 부녀자의 예복 차림에 사용되었고, 일반 여성들의 경우에는 혼례를 치를때 사용되었다. 작은 비녀는 주로 평상적인 옷차림을 할 때 사용한다.

연원

『삼국사기(三國史記)』의 기록에 의하면 신라에서는 금, 은, 옥 등의 재료로 비녀를 만들고 여러 모양의 구슬 장식과 조각 장식 등을 하였다고 한다. 비녀는 외가닥 비녀와 함께 활용도에 따라 두 세 가닥으로 된 비녀도 제작되었으며 조선 시대에 들어와서 쪽진 머리가 일반화 된 후로는 더욱 다양한 재료로 제작되었다.

형태

연변 박물관 소장 옥비녀는 1958년에 수집된 것으로 젖빛 옥으로 만들어졌는데, 잠두와 잠신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매화와 까치를 조각한 잠두는 그 형태가 타원형에 가까우며 끝부분이 원추형 모양인 잠신은 전체적으로 원주 모양이다. 총 길이는 13.5㎝이며 잠신의 직경은 0.9㎝이다. 이 옥비녀는 정교한 조각으로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닌다.

용도

비녀는 머리채의 정리에 효과적으로 쓰였을 뿐만 아니라 장식적 역할을 겸하였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비녀는 제작된 재질이나 정교도에 따라 신분을 나타내는 표식이 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 『연변문화유물략편』(연변인민출판사, 1989)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