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마고자

영문 Magoja, an outer coat worn by men over their jacket
중문 麻古子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의복/의복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의복
정의

조선족이 저고리 위에 덧입는 짧은 겉옷.

개설

마고자를 마괘(馬褂)라고도 한다. 원래는 남성들이 많이 입었는데 후에는 남녀공용이 되었다. 형태는 저고리와 비슷하나 깃, 동정, 고름이 없고 양 옆 밑이 조금 터졌으며 섶에 단추를 달아 양 섶을 여밀 수 있도록 하였다. 여성용은 섶을 달지 않으나 남자용은 섶을 달고 길이도 여자 것보다 길기 때문에 양 옆 아랫부분을 터서 활동성을 좋게 한다.

마고자는 고름 대신 단추나 짧은 끈을 달기도 했데 단추는 일반적으로 호박을 가공해 만든 매미 단추를 한 개정도 단다. 남자의 경우 단추를 오른쪽에 달아 왼쪽의 단추 고리에 여맬 수 있도록 하고 여자의 것은 그 반대로 한다. 호박 외에도 금·은·밀화 등의 재질로 단추를 만들어 장식하기도 하였다.

연원

마고자는 원래 중국의 의복이었는데 조선 시대 흥선 대원군이 중국에 왔다가 귀국할 때 입고 간 마괘가 조선에서 변용된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형태

연변 박물관에 소장된 마고자는 저고리와 비슷하나 깃과 고름이 없으며 섶을 여미지 않고 한 개의 큰 호박 단추로 장식되었다.

용도

마고자는 따뜻하고 보기에도 좋아 남자들이 봄가을에 입는 방한용 옷으로 널리 착용되었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마고자는 보통 진회색의 품질 좋은 천으로 겉감으로 하는데, 중년이나 나이 많은 남자들은 나들이를 할 때나 손님을 접대할 때 즐겨 입었다.

참고문헌
  • 『연변문화유물략편』(연변인민출판사, 1989)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