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남자 저고리

한자 男子 저고리
영문 man's jacket
중문 男子则羔里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의복/의복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의복
재질 명주
정의

조선족 남자들이 입는 전통적인 윗옷.

개설

저고리가 깃, 동정, 섶, 길, 고름, 소매 등으로 이루어 진 것은 남성과 여성의 것 모두 공통적이다. 그러나 남자 저고리의 경우 부분의 형태나 색깔 등에서 차이가 있다. 남성의 저고리는 대체로 회색, 흰색, 푸른색, 밤색 등을 많이 사용하고, 옷감으로는 면, 견직, 모시, 베 등을 많이 사용하였다. 봄, 가을에는 주로 겹저고리와 박이저고리를 입었고, 여름에는 적삼이나 깨끼저고리를 입었으며 겨울에는 솜저고리를 입는다.

형태

연변 박물관에 소장된 남자의 저고리는 1984년에 수집된 것으로 안팎으로 명주천을 사용한 겹저고리이다. 빗선깃에 섶을 왼쪽으로 여미며 소매가 너르고 앞 섶 양측에 각기 고름 하나씩 달려있어 왼쪽 고름을 오른쪽 고름에 매도록 되어있다. 이 저고리는 1940년대에 한 조선족 농가의 부녀자가 직접 명주실을 뽑아 천을 짜서 지은 것이다. 그는 1967년도까지 저고리를 소중히 보관했다가 남편이 환갑을 쇨 때 예복으로 입도록 내 놓았다고 한다.

용도

남자 저고리는 평상복이나 예복으로 입었다. 과거 살림살이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평상복이나 예복을 따로 구분하지 못하였고, 깨끗한 옷을 의례 때 내어 활용하였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남자의 전통 복식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옷으로 옷감과 제작 방법에 따라 이름이 달라지기도 하며 모든 장소, 계절에 맞추어 있게 되는 옷이다.

참고문헌
  • 『연변문화유물략편』(연변인민출판사, 1989)
  • 『중국 조선족 풍속』(민족 출판사, 2008)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