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날

영문 Hangawi, Korean thanksgiving day
중문 中秋节
분야 생활·민속/민속
유형 의례/평생 의례와 세시 풍속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세시풍속
의례시기/일시 음력 8월 15일
정의

조선족이 음력 8월 15일에 지내는 명절.

개설

한가위날은 추석·가배일·중추절이라고도 한다. 가위라는 말은 가을의 중간이란 말이고 한가위라는 말은 가위를 큰 명절로 일컫는 말이다.

연원 및 변천

한가위의 연원은 삼국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삼국사기(三國史記)』를 비롯한 여러 역사 기록들에 의하면 ‘한가위에 조상들의 무덤을 찾아보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연변 지역에서는 한가위를 추석이라고 부르는데 추석 제사를 특별히 중시하는 풍속은 그대로 전승되고 있다.

절차

한가위날 아침이 되면 집에서 조상들에게 차례를 드린다. 아침 식사를 마치고 묘소에 올라 봉분 위의 잡초를 제거하고 제물을 진설한다. 제물로 올리는 음식은 햇곡식으로 만든 음식으로서 조상들에 대한 효성과 추모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예전 조선족들은 한가위가 되면 송편을 만들어 쇠고기국을 곁들여 먹고는 하였는데, 지금은 한족의 영향을 받아 월병(月餠)을 만들어 먹는다. 시간이 흐르면서 조선족 사회에서 한가위는 그 위상이 많이 약화되었다. 물론 여전히 이 날을 명절 중의 하나로 보고 있지만 중국인들의 영향으로 음력설보다 중요한 날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대체로 산소를 찾아 벌초를 하는 정도로 보낸다.

한가위에 연변에서는 민속 체육 대회를 개최하는데, 그 종목은 씨름·그네·널뛰기 등이다.

참고문헌
  • 『조선족 민속 문화 및 중국 특색』(연변대학출판사, 2007)
  • 『중국 조선족 풍속』(민족 출판사, 2008)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