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 Searle, Lunar New Year's Day
중문 春节
분야 생활·민속/민속
유형 의례/평생 의례와 세시 풍속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세시 풍속
의례시기/일시 음력 1월 1일
정의

조선족이 음력 정월 초하루에 지내는 한 해의 첫 명절.

개설

설을 세수, 년수, 원단, 원일, 정초라고도 하는데 ‘새롭다’는 의미에서 새로운 해의 첫날을 가리키는 말이다.

연원 및 변천

중국의 『수서(隋書)』와 『구당서(舊唐書)』에 ‘매년 정월 초하룻날 사람들은 서로 축하하고, 임금이 연희를 베풀어 여러 손님과 관원들을 대접한다. 이날 일월신에게 제사를 드린다’는 기록이 등장한다. 이로 볼 때 한민족은 신라 시대부터 이미 설을 큰 명절로 여겨 왔음을 알 수 있다. 중국으로 이주한 조선족 또한 마찬가지 이다.

절차

섣달 그믐날부터 친척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설을 지낼 준비를 한다. 설 전에 집 안팎을 깨끗이 청소하고 십장생을 그린 세화를 붙여 장식한다. 설 아침에 조상들께 차례를 지내는데 제차는 일반 제사와 같다. 차례가 끝난 후 자손들은 조부모와 부모님께 세배를 드리는데 이 때 아이들에게 세뱃돈을 준다. 설에는 미리 준비한 새 옷을 입으며 집집마다 일 년 중 제일 풍성하게 음식을 준비한다. 이 중 떡국 혹은 찰떡, 밴새 등은 없어서는 안 되는 음식이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설날 조선족들은 집 안에서 화투, 트럼프, 윷놀이, 마작 등을 즐기기도 하고 바깥으로 나가서는 널뛰기, 연날리기, 썰매타기 등을 즐겨 하였다. 근래에도 설 아침이면 어른들에게 세배를 올리는 것은 예와 한가지이며 정부에서 규정한 연휴 기간이 길므로 거의 보름까지 친척이나 친구와 어울리고, 동료들을 방문하며 삼삼오오 모여 마작과 트럼프를 하거나 음주를 즐기기도 한다. 요즘에는 이 기간을 이용해서 관광을 떠나는 조선족들도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 『조선족 민속 문화 및 중국 특색』(연변대학출판사, 2007)
  • 『중국 조선족 풍속』(민족 출판사, 2008)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