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 3성 조선문 교재 협의 소조 판공실

한자 東北 3省 朝鮮文 敎材 協議 小組 辦公室
영문 Korean Teaching Material Compiler Group of three Northeastern Provinces
중문 东北3省朝文教材协议小组办公室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우의로 17호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기관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에 있는 조선문 교재 협의 소조 판공실.

설립 목적

동북 3성 조선문 교재 협의 소조 판공실은 동북 3성의 여러 조선족 중·소학교 교재 편찬을 중심으로 조선민족 교육 사업의 제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동북 3성 조선문 교재 협의 소조 판공실은 국무원의 비준을 거쳐 1976년 7월 길림성 장춘시에서 설립되었다. 설립 당시의 명칭은 동북 3성 중소학교 조선문 교재 편역(編繹) 출판 협의 소조였다. 협의 소조의 조장은 길림성 교육위원회의 영도 간부가 맡고 요령성, 흑룡강성 교육위원회 영도 간부와 연변조선족자치주 문교 분야 주장이 부조장 직을 겸하였다. 구성원으로는 동북 3성 민족 교육처 처장, 연변조선족자치주 교육위원회 주임, 연변 교육 학원 원장, 동북 조선민족 교육 출판사 사장, 협의 소조 판공실 상임 부주임 등으로 구성되었다.

1976년 2월, 길림성 편제위원회의 비준을 거쳐 동북 3성 조선문 교재 협의 소조 판공실이 연길에서 설립되었다. 협의 소조 판공실 주임은 길림성 교육위원회 민족 교육처 처장이 맡고 요령성, 흑룡강성의 민족 교육처 처장과 교육 출판사 사장이 부주임 직을 겸하며 길림성에서 상임 부주임을 임명하고 동북 3성 교육 학원 민족 교연(敎硏)부 주임들과 연변 교육 학원 원장 등으로 판공 회의를 구성하고, 해마다 판공 회의를 개최하기로 하였다.

전국 조선문 교재 심사위원회는 1985년 7월, 국가 교육위원회의 비준을 거쳐 연길에서 설립되었다. 협의 소조 판공실이 전국 조선민족 교재 심사위원회 판공실을 겸하고 두 기구의 일반업무를 처리하기로 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동북 3성 조선문 교재 협의 소조 판공실의 주요 업무는 동북 3성의 조선족 중소학교 교재 편찬 및 조선민족 교육 사업의 제반 문제를 협의 해결하는 것이다. 문화 대혁명 이후 여러 차례의 조선족 중소학교 학제 개혁, 과정 설치의 변화, 교재 개혁 등이 모두 협의 소조의 토론 결정을 거쳐 진행되었다.

본 심사위원회의 주요한 업무는 교재 편찬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문제들을 토의하여 교육 행정에 판단 근거를 제공하며, 출판 전에 조선족 중소학교의 교재들을 검수함과 동시에 우수 교재 평가 및 장려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현황

동북 3성 조선문 교재 협의 소조 판공실은 이미 300여종에 달하는 교재를 검수하고 두 차례의 우수 교재 평가 및 장려 활동을 통해 교재의 수준 향상에 이바지하였다.

의의와 평가

동북 3성 조선문 교재 협의 소조 판공실은 조선민족 교육 사업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구로서 국가 교육위원회와 동북 3성 정부의 지도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 『중국 조선족 학교지』(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연구소, 1998)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