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 민족 교육 개혁 판공실

한자 延邊 民族 敎育 改革 辦公室
영문 National Education Reform Office In Yanbian
중문 延边民族教育改革办公室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오의로 12호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기관
전화 (0433)2512558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오의로에 있는 민족 교육 개혁 실험 연구 기구.

설립 목적

연변 민족 교육 개혁 판공실은 민족 교육 개혁 실험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연변 민족 교육 개혁 판공실은 1987년 11월, 중국 공산당 연변조선족자치주 위원회 상무위원회 대회 결정에 의하여 설립된 민족 교육 개혁 실험 연구 기관이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연변 민족 교육 개혁 판공실에서는 1988년 가을부터 주내에서 12개 학교에서 여러 개 학급을 선정하여 학제, 과정, 이중 언어 교육, 조선족 교육 문자 체제 등 과제를 망라한 제1차 민족 교육 전체적 개혁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번 실험 연구의 성과는 연변 조선족 중, 소학교의 학제, 과정 개혁에 관한 정부의 결책에 주요한 이론적 및 실제적 의거를 제공해주었으며 아울러 이중 언어 교육 체제 개혁과 교수 질 제고를 위하여 커다란 추진 역할을 일으켰다. 6년 남짓한 실험 연구 기간에 선후하여 30여 편의 논문, 보고, 의견 등이 작성되었는데 그중 20여 편이 국가 및 성 간행물에 발표되었다.

이번 실험 연구 성과는 길림성 ‘8·5’기간 교육 과학 연구 중점 항목 성과 평의에서 1등 상을 수여받았으며 국가와 성의 해당 지도자들과 민족 교육계의 중시를 불러일으켰다.

현황

반복적인 조사 연구와 논증을 거쳐 이중 언어 교육 모델 조정, 중국 한어 수준 고시(HSK) 도입, 한문자 혼용 교수, 소학교 이중 언어 교수 체제 개혁, 조선족 역사 교육 등 실험 연구 과제를 설정하고 1996년 가을부터 제2차 실험에 들어갔다.

이번 실험 연구는 길림성 ‘9·5’ 기간 교육 과학 연구 중점 항목에 들었고 그중 고등학교 입학 시험에서의 중국 한어 수준 고시(HSK)의 도입은 국가 교육위원회 민족 교육사의 중점 실험 연구 항목으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고급 중학교 단계에서 이중 언어 겸학 사용제(雙語兼學并用制)로 개혁하는 실험 연구는 길림성 교육위원회에서 특별히 심의하고 비준하였다.

의의와 평가

연변 민족 교육 개혁 판공실의 실험 연구 성과는 정부가 연변 조선족 중, 소학교의 학제, 과정 개혁 방면에 대해 결책하는 데 주요한 이론 및 사실적인 근거를 제공하였다. 동시에 이중 언어 교육 체제 개혁과 교수 질량을 높이는 데 거대한 추진 작용을 하였다.

이상의 실험 연구는 동북 3성 조선족 교육 단계에서는 물론 전국 소수 민족 교육계에도 널리 소개되었다.

참고문헌
  • 『중국 조선족 학교지』(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연구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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