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조선족자치주 도서관

한자 延邊朝鮮族自治州 圖書館
영문 Yanbian Korean Autonomous Prefecture Library
중문 延边朝鲜族自治州图书馆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삼꽃가 9-3호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55년 1월
현 소재지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삼꽃가 9-3호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삼꽃가에 있는 공공 도서관.

설립 목적

연변조선족자치주 도서관은 시민의 독서활동을 돕고 자원을 공유하며 또한 청소년 학생들에게 자습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주기 위하여 건립하였다.

변천

1937년 7월 16일 간도성립 민중 교육관을 설립하고 건관 후 연길가 후생관 도서부의 설립을 준비하였다. 1940년 8월 22일 후생관 도서부가 정식으로 개관하였고 1949년 2월 6일 연길시 민중 교육관을 설립하고 내부에 도서실을 설치하였다.

1953년 2월 5일 연길시 민중 교육관을 공인 구락부로 개칭하고 도서실은 그대로 두었다. 같은 해 7월 21일 공인 구락부를 연길시 문화관 소속의 도서실로 하였다.

1955년 1월 6일 길림성 문화국의 비준을 거쳐 연길시 문화관 도서실의 기초 하에 연변 도서관을 정식으로 설립하여 독립적인 도서 관리 선전 교육의 조직 기관이 되었다.

1955년 9월 29일 길림성 문화국이 발행한 20호 문건의 정신에 근거하여 주인위문화처(州人委文化處)에서는 연변 도서관을 연길시 도서관으로 개칭하고 연길시 인위(人委) 영도에게 관리권을 넘겼다.

1966년 하반기부터 1969년까지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연길시 도서관을 폐관하고 1969년 말 연길시 도서관을 취소하였다.

1971년 7월 1일 연길시 도서관과 문화관이 원상 복귀되고 연길시 문화 도서관으로 개칭하였으며 도서 열람 기능을 회복하였다.

1973년 1월 3일 연길시 도서관을 주(州) 문화국에 넘기고 연변조선족자치주 혁명위원회 정치부 도서관(간칭: 연변 도서관)으로 개칭하였다.

1979년 5월 23일 연길시에서 연변 도서관의 관리권을 소유하게 되고 연길시 도서관으로 개칭하였다.

1980년 6월 1일 연길시 도서관을 연변 도서관과 연길시 도서관으로 나누었다.

1986년 말 연변 도서관이 부현급 단위로 승급하였다.

2006년 자문부를 취소하고 지방 문헌 연구 중심, 사회 교육부를 설립하고 도서관 학회 판공실을 사회 교육부와 합병하였으며 조선과 한국 관련 간행물 열람실을 합병하고 문화 활동실을 증설하였다. 또한 전자 열람부, 복사부, 서점 등 부문에 대해 도급 관리를 실시하였다.

2007년 중문 과학기술 열람실과 중문 신문 열람실을 합병하여 중문 도서 신문 열람실로 개칭하고 부분적인 중문 도서 개가 복무 항목을 증설하였다.

2010년 수장 자원 제작부, 사회 교육과 정보 자문부, 보위과를 성립하고 원래의 전자 열람부를 자원 관리부로 고쳤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연변조선족자치주 도서관은 해마다 연변조선족자치주 중소학교 학생들을 위하여 각 학교 또는 도서관에서 단체로 열람증을 발급하며 독자들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장서 이용 안내, 새책 소개 등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정성을 들여 학술 간행물을 편집, 출판하여 전주 도서관 근무자들에게 학술 연구 성과를 발표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하였으며 차례로 『도서 정보 공작 연구와 탐구』 논문집, 『도서 정보학 연구』 논문집, 『도서관과 시장경제』 논문집, 『연변대학 학보, 도서 정보학 전집』 논문집을 출판하였으며 이러한 논문집에 발표한 논문은 총 207편 약 97만 자 분량이다.

연변 도서관은 이미 국내 대부분 정보 부문 및 북한, 한국, 일본 등 여러 개 국가, 지구와 간행물 교환 관계를 건립하였으며 서로 인원을 파견하여 견학하며 학술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조선문 문헌을 1만여 책씩 도입한다.

현황

현재 연변조선족자치주 도서관에는 도서 40만 책이 있다. 그중 조선어(한국어) 문헌이 80만여 책이고, 중외문 보통 도서가 30만책이며, 그밖에 고서 7천여 책, 지방 문헌 5천여 책, 전자 신문 및 중외문 신문이 2천여 종 있다. 또한 도서관에서는 조선어 간행물 내용 개요 데이터베이스와 중문 도서 목록 데이터베이스를 건립하였다.

2011년 현재 본관에는 직원이 62명 있다. 그중 대학원 졸업생 3명, 대학 본과 졸업생 26명, 전문 학교 졸업생 30명, 연구관 3명, 부연구관 22명, 관원 33명이 있다.

의의와 평가

연변조선족자치주 도서관연변 지구 도서관의 합작, 자원 공유, 학술 연구 등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참고문헌
  • 延边读书馆(http://yblib.com.cn)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