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조선족 축구 경기

한자 中國 朝鮮族 蹴球 競技
영문 영문명 필요
중문 中国朝鲜族足球联赛
분야 문화·교육/체육
유형 행사/행사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1997년
정의

조선족 축구 애호가들이 모여 진행하는 축구 경기.

연원 및 개최 경위

전국 조선족 축구 경기는 1997년에 동북 조선족 축구 연의회, 연변주 체육 총회 주최로 1997년 처음으로 열렸다. 전국 조선족 축구 경기는 조선족들의 우의 증진,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였다.

행사 내용

2006년 제9회 전국 조선족 축구 대회는 청도에서 중국동북 조선족 축구 연의회와 청도시 축구 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청도시 조선족 기업 협회, 산동성 한인 축구 연합회, 연변주 청도 판사처 등의 협조 하에 치러졌다. 청도는 중국 조선족 집거지의 새로운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동북 조선족 축구 연의회는 중국 정부의 허가를 받은 국가급 체육 단체로 1998년 설립된 이래 17개 국가급 축구 협회와 활발히 교류하고 있으며, 8차례의 전국 조선족 축구 경기와 4차례의 전국 조선족 중소학교 축구 운동 대회를 조직하였으며 2002년에는 처음으로 세계 조선민족 축구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도 했다.

이날 전국 조선족 축구 경기에 동북 3성팀·베이징 팀·상해 팀·외국인 팀 등이 640여 명이 참가하였고, 경기는 고중팀·대학팀·사회팀으로 나눈 외에도 50세·60세 연령팀으로 나누어 치러졌다. 개막식 및 환영 연회에서는 국내의 저명한 조선족 가수들을 초청하여 공연을 했고 민족 가무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펼쳐져 민족 성황의 진풍경을 보여주었다.

의의와 평가

제9회 전국 조선족 축구 경기는 조선족의 긍지이며 자부심으로 조선족이 그 어디에서나 개최할 수 있다는 민족심과 신념을 보여준다. 제9회 전국 조선족 축구 경기에 10만여 명의 재 청도 조선족들과 8만여 명의 한국인들의 대외 이미지 제고에도 한 몫을 담당하였다.

참고문헌
  • 『길림신문』(2006.3.11)
  • 『조글로미디어』(2006.3.31)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