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 가무단

한자 延邊 歌舞團
영문 Song and Dance Ensemble of Yanbian
중문 延边歌舞团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전화 0433-2818098
홈페이지 http://www.ybgwt.cn/index.php
설립 시기/일시 1944년 6월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에 있는 조선족 문화·예술을 계승하고 연구·발전시키고 있는 종합 연출 단체.

설립 목적

연변 가무단은 조선족의 아름다운 노래와 춤을 선전하고 우수한 중국 조선족 예술가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연변 가무단은 1946년에 중국 국내에서도 가장 먼저 설립된 전문 예술단이다. 전신은 1945년 12월 일제 강점기 중국화북태항산 항일 근거지에서 활약한 화북 조선족 혁명 군사 정치 간부 학교 구락부의 조선족 의용군 제5지대 선전대이다. 당시 조선족 의용군 선전대는 적극적으로 선전 활동을 통해 민족 독립의 쟁취를 위해 커다란 역할을 담당했다.

해방 후 1946년 3월 10일 길동 보안군 정치부 문예 공작대가 성립되었다. 길동 보안군 정치부 문예 공작대는 1947년 9월 연변 행정 감독 전원 공서 민족사무처 문공단으로 개칭되었고 1948년 3월 연변 문예 공작단[연변 문공단]으로 또다시 이름이 바뀌었다.

연변조선족자치주가 성립되면서 1953년 1월 연변조선족자치주 가무단으로 개칭되었고 1956년 3월 연변 가무단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문화 대혁명이 불어 닥치면서 연변 가무단은 1968년 11월 연변조선족자치주 모택동 사상 선전 센터 혁명위원회 1련으로, 1969년 11월 연변조선족자치주 모범극 학습반 혁명위원회 정치 부문 공단으로, 1971년 1월 연변조선족자치주 혁명위원회 정치 부문 공단 등으로 개칭되었다.

1974년 4월 연변 가무단의 이름을 되찾아 지금에 이르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연변 가무단은 창단 이후 30여 차례나 길림성을 대표하여 북경에서 축제 활동과 문예 연출을 진행하였다. 1950년 연변 가무단은 북경에서 중국국경절 1주년 경축 문예 활동에 참가하여 중남해 회인당에서 모택동·유소기·주은래·주덕 등의 접견을 받았다. 이후 연변 가무단은 국내외에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그 후 연변 가무단은 100여 부 작품으로 국가급 상장을 수상하였다. 대형 무용극 『춘향전』, 대형 뮤지컬 『아리랑』, 대형 무용시 『장백의 정』은 문화부 문화 대상, 오개공정상(五个一工程奖)을 수상하였다. 대형 무용시 『천년 아리랑』은 전국 소수 민족 문예 연출 금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특히 대형 조선족 민족 가무인 『장백산 아리랑』은 연변 가무단이 중국 국가 설립 60년을 경축하기 위해 내놓은 역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황

연변 가무단은 악기부·성악부·무용부·화극부·무용미술부 등 10개 부실로 구성되어 있고 전문 연출 인원이 200여 명에 달한다.

의의와 평가

연변 가무단은 조선족의 ‘홍보 대사’이며 연변조선족자치주의 ‘명함’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 百度百科(www.baike.baidu.com)
  • 연변가무단(http://www.ybgwt.cn/index.php)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