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구연

한자 黃龜淵
영문 Guiyuan Huang
중문 黄龟渊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성씨·인물/근현대 인물
유형 인물/인물(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북송가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민간이야기 전승자
성별
출생 시기/일시 1909년 2월 27일
몰년 시기/일시 1987년 12월 15일
출생지 한국경기도 양주군 은현면 도하리
정의

길림성연변조선족자치주의 용정에 정착한 경기도 양주군 출신의 민간 이야기 전승자.

개설

황구연은 1937년 이후 평생 용정에 거주하면서 민간 이야기를 구술하였는데, 그가 들려준 이야기는 조선족의 전통 민속 문화 백과사전이라 할 수 있다. 황구연의 이야기는 민족의 다양한 풍속을 담아냈을 뿐 아니라, 역사학, 민속학, 종교학, 언어학 등의 연구 자료이다. 조선족 이야기 대왕이라 불리며, 중국 3대 이야기 대왕 중 한 사람에 꼽히고 있다.

길림성 무형 문화유산 대표 종목이며 황구연이 구술한 민간 이야기는 1,070건이 되는데, 중국의 3대 구술 대가 중의 제일 걸출한 대표 인물이다.

황구연의 구술 이야기는 중국 조선족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한국에서는 이와 관련 「『황구연 전집』설화 연구 : 다중적 의식세계와 미적 지향을 중심으로」, 「『황구연 전집』 소재 한국 문헌설화의 재구의식」 등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중국에서도 황구연 문학을 기념하는 각종 학술대회 및 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2004년 7월에 연변 민간 문예가 협회가 주최한 ‘중국 3대 이야기 대왕 조선족 예술가 황구연 학술세미나’가 연길시 소하룡촌에서 개최되었다.

가계

황구연은 조선 초기 재상 황희의 제22대 후손이다.

활동 사항

황구연은 1909년 2월 27일 태어났다. 의학, 역사, 문학 등 풍부한 방면의 지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팔도향 용수평촌에서 농사를 지으면서 주민과 아이들에게 민간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저술 및 작품

황구연의 이야기는 모두 1,070여 편에 이른다. 황구연의 이야기에는 『박혁거세』, 『왕건』, 『이성계』, 『박문수』, 『정몽주』, 『황진이』 등 신화, 위인 전기, 역사 이야기, 항일 전쟁 이야기, 생활 이야기, 민속 이야기, 농담, 격언, 속담, 수수께끼 및 동식물 이야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 황구연의 이야기에는 조선족 이민사에 관한 이야기, 토지 개간에 관한 이야기, 향토 전설, 해방 후에 나타난 새로운 이야기 등 당대의 역사적 사실을 반영한 이야기들도 있다. 이외에 조선과 중국 왕조의 고대 문화 교류와 관련된 이야기들도 있으며 한족, 만주족, 몽골족 등 주변 민족의 민간 이야기들도 있다. 황구연의 이야기는 김재권이 정리하여 2007년부터 2008년에 걸쳐 총 10권으로 연변인민출판사에서 간행되었다.

참고문헌
  • 최향, 「『황구연전집』 소재 한국 문헌설화의 재구의식」(한국구비문학회, 『구비문학연구』30, 2010)
  • http://www.china.com.cn/aboutchina/zhuanti/chaoxian/2009-04/24/content_17666256.ht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