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도 유적[용정시]

한자 三道 遺蹟[龍井市]
중문 三道遗址[龙井市]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시대 선사/청동기
상세정보
소유자 국유
관리자 용정시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70년
현 소재지 용정시 삼도향 조양하 서안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용정시(龍井市) 삼도향(三道鄕)에 있는 청동기 시대 유적.

개설

삼도 유적은 용정시 삼도향에 위치하며, 초기 청동기 시대에 형성된 유적이다.

위치

삼도 유적은 용정시 삼도향 소재지 서쪽의 조양하(朝陽河) 서안에 위치하고 있다. 유적지 소재지는 강기슭보다 10m 높은 곳에 있다. 북쪽으로 100m 떨어진 곳에는 삼도 중학교가 있고, 남쪽으로 50m 떨어진 곳에 우뚝 솟은 산봉우리가 있는데 이것은 삼도 유적의 천연 보호벽이다. 삼도향 주민들이 세운 열사 기념비가 유적의 동남쪽 끝에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삼도 유적은 1970년 삼도향 주민들이 열사 기념비를 건설할 때 발견하였다. 주민들의 말에 따르면 그때 돌도끼, 석모, 소량의 질그릇 조각을 출토하였다고 한다. 1984년에는 두 개의 돌자귀를 수습하였다. 돌자귀는 사다리꼴 모양[제형]이고, 마제 석기이다. 제작 기법이 거칠며, 그중 한 개의 길이는 14.2㎝, 칼날 너비는 4.6㎝, 두께는 2.9㎝였다. 채집한 석기들을 볼 때, 삼도 유적은 초기 청동기 시대에 형성된 유적으로 추정된다.

현황

삼도 유적은 2011년 현재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많이 파괴되었으나 유적 상태는 어느 정도 알아볼 수 있다.

의의와 평가

삼도 유적연변 지구의 선사 시대 연구에 중요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 『龙井县文物志』(吉林省文物志编委会, 1984)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