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개 유적

한자 三開 遺蹟
중문 三开遗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시대 선사/청동기
상세정보
크기 남북 길이 500m, 동서 너비 200m
소유자 국유
관리자 용정시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5년
현 소재지 용정시 광개향 제동촌 삼개툰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용정시(龍井市) 광개향(光開鄕) 제동촌(弟洞村)에 있는 청동기 시대 유적.

개설

삼개 유적은 용정시 광개향 제동촌 삼개둔에 위치하며, 초기 청동기 시대의 유적이다.

위치

삼개 유적은 용정시 광개향 제동촌 삼개둔에서 남쪽으로 약 1㎞ 떨어진 산비탈에 위치하고 있다. 동남으로 약 6.5㎞ 떨어진 곳에 개산둔진(開山屯鎭)이 있고, 서쪽으로는 형제봉(兄弟峰)과 2㎞의 거리를 두고 있으며, 남쪽으로 1.5㎞ 떨어진 곳에 회경촌(懷慶村) 4둔과 통하는 길이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1985년 연변 박물관에서 지표 조사를 할 때, 돌도끼, 돌창, 갈돌판, 갈돌대, 두 구멍이 달린 돌칼, 돌긁개 등과 작은 질그릇과 질그릇 조각들을 수습하였다. 삼개 유적에서 남쪽으로 약 200m쯤 떨어진 산비탈에서 소량의 모래를 섞어 만든 질그릇 조각과 함께 거주지 흔적을 발견하였는데, 그 범위는 대략 남북 길이가 60m, 동서 길이가 80m였다.

출토 석기는 대부분 마제 석기인데 드물게 타제 석기인 석모도 수습되었다. 질그릇은 모두 흙을 섞어 만들었고 갈색을 띄고 있다. 밑굽이 평평한 질그릇의 최대 직경은 22㎝, 두께가 2㎝였고, 아가리가 둥근 것과 뾰족한 것 두 가지가 있다. 출토 유물들을 볼 때, 삼개 유적은 초기 청동기 시대의 유적으로 추정된다.

현황

삼개 유적은 2011년 현재 농작지 개발과 수토 유실 등 인위적인 파괴로 인해 대부분 훼손되었다.

의의와 평가

삼개 유적연변 지역의 청동기 시대 연구에 중요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 『龙井县文物志』(吉林省文物志编委会, 1984)
  • 유자민, 『연변통사』상(홍콩아세아출판사, 2010)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