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동 유적

한자 慕이洞 遺蹟
중문 慕义洞遗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선사/청동기
상세정보
성격 선사 유적|주거 유적
소유자 국유
관리자 연길시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5년
현 소재지 연길시 장백향 동풍촌 모이동
원소재지 연길시 장백향 동풍촌 모이동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장백향 동풍촌에 있는 청동기 시대의 유적.

개설

모이동 유적은 연길시 장백향 동풍촌 모이동에 위치하며, 동풍 유적과 함께 연변 지역의 선사 시대를 밝혀줄 중요한 유적이다.

위치

모이동 유적은 연길시 장백향 동풍촌에서 남쪽으로 500m 떨어진 모이동 마을에 위치하여 있다. 북쪽으로 약 300m 떨어진 곳에 동풍 유적이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모이동 유적은 1985년 가을에 마을 사람들이 수도관 구멍을 팔 때 발견하였다. 이 유적은 반움집식 집자리로서 남북 길이가 6.9m, 동서 너비는 알 수 없다. 이 집자리에서 석기, 질그릇 같은 유물이 수습되었다.

석기로는 마제 석기와 흑요 석기가 있는데, 마제 석기로는 패쪽 도끼 1점, 돌화살촉 5점이 있다. 돌화살촉은 자루 모양의 뿌리가 있는 버들잎 모양의 활촉, 몸체가 납죽한 버들잎 모양의 활촉, 송곳 모양의 활촉 등 3가지가 있다. 흑요 석기로는 자르개 1점, 격지 2점이 있고, 이 밖에 사암을 갈아 만든 끊어진 갈돌대 2점이 있다.

질그릇은 대부분 모래가 섞이고 무늬가 없고 갈색을 띠지만, 드물게 흑갈색 또는 흑회색의 경질 그릇도 나왔다. 그릇의 종류로는 단지, 보시기, 가락바퀴 등이 있다. 단지 중 검은 회색단지 1점은 무늬가 없고, 아가리가 좁고 밑굽이 납작하며 배가 볼록 나왔다. 높이 9㎝, 아가리 직경 7.7㎝, 밑굽의 직경이 6.3㎝이다. 온전한 보시기 2점도 출토되었는데, 높이가 5.6㎝, 아가리 직경이 11㎝, 밑굽의 직경은 5.5㎝이다. 그 가운데 아가리가 넓고 아가리전 밖의 톱날무늬가 배게 나있는 것이 주목을 끌고 있다. 이러한 질그릇 조각은 소영자 무덤, 모아산 무덤, 흥성 청동기 시대의 유물에서도 볼 수 있다. 그 밖에 횡단면이 오목제형을 나타내는 질가락바퀴 1점이 발굴되었다.

현황

모이동 유적은 2011년 현재, 주택과 수도관 건설 등으로 훼손되어 그 상태를 찾아보기 힘들다.

의의와 평가

모이동 유적은 발굴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전반적인 유적의 면모를 알 수 없으나 수습된 유물로 미루어 볼 때, 소영자 무덤 유형의 청동기 시대의 문화 유적에 속하는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연변 지역의 청동기 시대의 연구를 위한 중요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 『연변문화유물략편』(연변인민출판사, 1989)
  • 유자민, 『연변통사』상(홍콩아세아출판사, 2010)
이전 TOP